더스쿠프 대학생 기사취조단
서경대 ‘금융투자연구회’의
MZ세대 실제 투자 보고서
건전한 투자 위한 지침서
김성욱 · 윤소연 학생의 투자레터
ETF 투자 빛과 그림자 분석

주식보다 안정적이라는 이유로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사진=뉴시스]
주식보다 안정적이라는 이유로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사진=뉴시스]

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하고 싶지만 주가가 너무 비싸 엄두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일례로 대표 종목 ‘에코프로’의 경우 한주당 가격이 50만원을 훌쩍 넘는다. 이 때문에 적은 자금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한 ETF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면 ETF 투자에 리스크는 없을까. 더스쿠프와 서경대 금융투자연구회의 컬래버레이션 ‘MZ 투자일지’를 뉴스레터 형식으로 풀어봤다. 김성욱·윤소연 학생이 함께했다. 

◈ 투자에 눈뜬 이유

김성욱: “넌 요즘 어떤 주식에 관심 갖고 있어?”
윤소연: “난 2차전지에 관심 있어. 에코프로랑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등에 나눠서 투자하고 있어.” 
김성욱: “2차전지 관련 주식들 비싸던데…. 어떻게 다 살 수 있었어?” 
윤소연: “아,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에 투자했지.” 

⦁ 연령대를 불문하고 투자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제 또래 친구들도 용돈을 모으거나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돈을 주식에 투자하고 있죠. 하지만 주식 가격이 너무 비싸 투자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일례로 요즘 관심이 높은 ‘2차전지’ 대표 종목인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1주당 가격이 58만5000원(이하 1월 18일 종가 기준), 28만9000원, 39만500원에 달합니다. 

⦁ 이 때문인지 투자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한 ‘상장지수펀드(ETF·Exchange Tra ded Fund)’에 관심을 갖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ETF는 개별 종목이 아닌 특정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이죠.


✚ 기자의 한마디

실제로 ETF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가 늘면서 국내 ETF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사상 처음으로 ETF 시장 규모가 100조원(순자산가치총액)을 넘어선 건 단적인 예다.

2023년 말 기준 시장 규모는 121조657억원으로 상장 종목 수는 812개에 달한다. 국내 ETF 시장이 처음 개설된 2002년 당시 시장 규모가 3552억원, 상장 종목 수가 4개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눈에 띄는 성장을 거듭해온 셈이다(비주얼➊ 참조).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은 또다른 숫자로도 드러난다. 한국의 ETF 일평균거래대금은 23억6600만 달러로 미국(1497억7100만 달러), 중국(156억400만 달러)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ETF가 새로운 투자처로 자리 잡았다는 방증이다(비주얼➋ 참조).

◈ ETF 장점 분석해 보니…

⦁ 투자에 관심 없는 사람도 한번쯤 ETF를 들어봤을 겁니다. 하지만 주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ETF에 투자하는 이들조차 무엇인지 확실히 아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ETF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먼저 분석해보기로 했죠. 

⦁ ETF는 개방형 펀드 상품으로, 거래소에 상장돼 있어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습니다. 언급했듯 개별종목이 아닌 특정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지수에 속한 종목 모두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일례로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이나 ‘TIGER200’에 투자하면 한주만 사더라도 코스피 200대 종목에 나눠 투자한 효과를 볼 수 있죠. 


⦁ 현재 국내에선 23개 운용사와 34개 지수산출기관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처럼 전체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를 추종하는 ‘시장 ETF’, ▲자동차·반도체 특정 업종에 속한 기업들을 모아 투자하는 ‘섹터 ETF’, ▲금·은·구리·농산물을 비롯한 상품가격지수에 투자하는 ‘원자재 ETF’, ▲ESG·2차전지·배당주 등 특정 테마로 묶은 ‘테마 ETF’가 대표적이죠. 

⦁ 이처럼 ETF는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여기에 운용 수수료도 저렴한 편입니다. 예컨대 일반 주식형 펀드의 운용수수료가 연간 1~2%인 반면 ETF 운용수수료는 연간 0.2~0.4%에 그칩니다. 

◈ ETF의 단점 분석해 보니…

⦁ 여러 장점을 바탕으로 ETF 시장이 커졌지만, 결국 ETF도 투자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됩니다. 투자에는 필연적으로 손실 위험성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ETF의 경우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게 아닌 만큼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게 사실입니다. 

⦁ 하지만 상품 구조가 복잡하다는 건 감수해야 합니다. 더 큰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을 겨냥한 투자전략이 덧붙여져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ETF 상품엔 ‘레버리지’ ‘환 헤지’ ‘인버스’ ‘배당금 재투자’ 등 여러 옵션이 붙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 가령, 레버리지의 경우, 추종하는 지수가 10% 상승하면, 20%의 수익을 거두지만, 지수가 10% 하락하면 손실도 20% 커집니다. ‘환 헤지’ 옵션이 붙은 ETF는 환율 변동이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리스크를 제거한 상품이지만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따라서 ETF에 투자할 때에는 이런 옵션들이 갖고 있는 위험요인을 고려해 적절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기자의 한마디

두 학생의 설명처럼 EFT는 상품구조가 복잡하다. 그만큼 투자에 뛰어들었을 땐 관심을 꾸준히 가져야 한다. 운용사가 매일 공시하는 펀드 보유 종목을 살펴볼 필요도 있다. 내가 투자한 ETF 상품의 구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해야 변수가 터졌을 때 잘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모든 투자자가 ETF 상품에 투자해 달콤한 열매를 맛보는 건 아니다. 지난해 12월 기준 ETF 상위 3개 종목(국내)의 월간 수익률은 25.9%(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지합성), 23.7%(KODEX미국S&P바이오합성), 18.6%(KBSTAR국채30년레버리지KAP합성)를 기록했지만, 하위 3개 종목의 수익률은 –16.7%(KBSTAR필라듐선물인버스H), -13.6%(KOSEF200선물인버스2X), -13.0%(ARIRANG200선물인버스2X)에 머물렀다. 

◈ ETF도 상장 폐지? 

⦁ 여느 주식 종목이 그렇듯 EFT가 상장폐지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물론 한국거래소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ETF 순자산총액이 1개월 이상 50억원 미만인 경우’ ‘유동성공급자(LP)가 1개사 미만인 경우’ 등 상장폐지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 혹여 상장폐지가 되더라도 투자자들은 상장폐지 시점 전 영업일까지 매도할 수 있고, 매도하지 못했을 경우 상장폐지일 기준 ETF 순자산가치에서 수수료 등을 제외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손실을 기록 중인 상태에서 ETF가 상장폐지 된다면 최종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될 수밖에 없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비주얼➌ 참조). 


◈ 투자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 

⦁ 투자자들 사이에선 “시장을 이길 수 없다면 시장을 추종하라”는 이야기가 돕니다. ETF의 장점을 표현한 말입니다. 하지만 ETF 역시 공부하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ETF의 특징을 이해했으니 다음번엔 ETF 투자설명서를 정독하고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김성욱·윤소연 서경대 금융투자연구회 학생 
 tjddnr9912@naver.com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