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기행]여기저기 소장 날리는 ‘괴짜’일론 머스크가 여기저기 소장을 날리고 있다. 과거 트위터 인수를 두고 벌였던 법정공방 비용이 부당하다며 유명 로펌에 “소송 비용을 돌려달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경쟁사 메타엔 “트위터의 기밀정보 사용을 중단하라”며 소송을 예고했다.지난해 3월 트위터를 440억 달러(57조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던 머스크는 7월에 돌연 계약 파기를 선언했다. 트위터는 약속대로 인수하라고 소송을 제기해 승소했고, 머스크는 결국 트위터를 품에 안았다. 당시 트위터 쪽 변호를 담당했던 ‘워첼, 립톤,
바야흐로 전기차 시대가 도래했지만, 전기차는 아직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몸값’이 비싸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자동차 제조사와 소비자에게 각각 ‘보조금’을 지원해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보조금 정책은 매년 세부 내용이 달라지는데, 올해 정부가 내놓은 보조금 개편안에는 몇가지 짚어볼 만한 점들이 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자.지난해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이란 3고高 악재 속에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분야가 있다. 국내 친환경차 시장이다.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에 전기 모터를 장착한 하이브리드차(HEVㆍHybrid Electric
지난 8월 미국 정부가 공식 발효한 인플레 감축법이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자국의 이익을 우선한 배타적 정책들에 글로벌 완성차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문제는 이런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일본ㆍ유럽 등 주요 자동차 시장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거대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어떤 대안을 모색해야 할까.최근 국내외적으로 각종 난제가 줄을 잇고 있다. 국내에선 물가ㆍ금리ㆍ환율이 동반 상승하는 ‘3고高’ 위기 속에서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
전기차 시장이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유럽에서는 전기차 판매량이 디젤차(경유차)를 앞질렀다. 1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영국을 포함한 18개 유럽 국가에서 판매된 신차(85만대 추정) 가운데 20.7%(17만6000대)가 순수 전기차였다(하이브리드전기차(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등 제외). 반면 디젤차 판매량은 전체의 18.8%(약 16만대)에 머물렀다. 유럽에서 전기차가 인기를 끈 데는 유럽 국가들이 2020년부터 전기차 구입에 각종 장려책을 제공한 덕분이라
탄소중립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면서 자동차 산업이 바뀌고 있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완성차 기업들의 전략이 달라지고 있어서다. 흥미로운 점은 순수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차(HEV · PHEV)를 두고 업계의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는 거다. 전기차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것이란 견해와 하이브리드차가 전기차와 비등한 지위를 차지할 것이란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과연 미래차 시장을 이끄는 차는 무엇일까.윤정희 더스쿠프 기자heartbring@thescoop.co.kr
왕년에 잘나가던 자동차 산업이 지금은 쇄신과 혁신의 한복판에 서 있다. 친환경이 뉴노멀로 정착하면서다. 그래서인지 전기차는 전기차대로, 하이브리드차는 하이브리드차대로 ‘내가 친환경’이라면서 목소리를 높인다. 그렇다면 친환경차란 타이틀은 두 차종 중 누구에게 부여하는 게 옳을까.“요즘은 차를 만들기도, 팔기도 참 힘들어요. ‘탄소중립’이니 ‘넷제로’니 지켜야 할 건 얼마나 많은지…, 자동차를 만들면서 이렇게 눈칫밥을 많이 먹어보기도 처음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연기관차 판매까지 중지한다고요? 솔직히 앞길이 막막합니다.” 자동차 업계
모두가 전기차의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숫자를 보면 그 말을 실감할 수 있다. 올해 상반기(1~7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순수전기차(BEV) 판매량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171% 증가했다. 하지만 전기차의 미래를 단정하기엔 아직 이르다. 같은 기간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량도 전년 대비 105.7% 증가하며 급성장하고 있어서다. 그만큼 하이브리드차의 필요성이 높아졌다는 방증이다. 미래차 시장을 둘러싸고 때아닌 헤게모니 전쟁이 일어난 이유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미래차 ‘전기차 · 하이브리드차 논쟁’을 취재했다.“자동차 산업의
무선충전 대중교통이 온다대전시 무선버스 시범운행 개시도로 위에서 무선으로 충전하는 대중교통수단이 등장했다. 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 ‘올레브(On-Line Ele ctronic Vehicle)’가 그것이다. 이 버스는 대전광역시와 과기정통부가 공동으로 지원한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는데, 대덕연구개발특구에서 2년간 시범 운행을 하면서 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올레브는 카이스트가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으로 무선 충전한다. 전기버스에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부착해 버스정류장 하부에 무선충전기
SK렌터카의 플랜전기차 모빌리티의 꿈최근 전기차의 수요가 늘면서 렌터카 업계에도 전기차 바람이 불고 있다. 대표주자는 SK렌터카다. 이 회사는 2025년까지 3000대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2025년 제주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단지를 구축하겠다는 SK렌터카의 기존 계획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SK렌터카 측은 “전기차를 통해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이를 위해 SK렌터카는 총 406억원을 투자해 전기차 전용 렌털센터와 복합문화공간을 짓는다. 지난 4월 한
2021년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보조금 줄고 과징금 세지고2021년엔 전기차 보조금이 축소된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보조금은 폐지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2021년에 바뀌는 자동차 관련 제도를 세제ㆍ환경ㆍ안전 등으로 나눠 발표했다. 먼저 세금부터 보자. 자동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정책이 2021년 6월 30일까지 연장된다. 감면 한도는 100만원이다. 2020년 말 종료 예정이었던 전기차 개소세 인하도 2022년까지 연장된다. 감면 한도는 300만원이다. 운송사업용으로 전기ㆍ수소전기버스를 구입할 때 부가가치세는 202
코로나19가 차량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란 분석이 나왔다. 지난 16일 글로벌 회계·컨설팅기업 KP MG가 발간한 ‘2020 글로벌 자동차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차량 소유를 원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47.0%로 ‘그렇지 않다(34.0%)’보다 13.0%포인트 높았다. 대중교통에서의 대인 접촉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차량을 갖길 원한다는 얘기다.실제로 전염병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차량 수요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적지 않다. 보고서는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대유행 때도 비슷한 양상을
제너럴 모터스(GM)가 4일(현지시간) 새롭게 개발한 ‘얼티엄(Ultium)’ 배터리를 장착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공개했다.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는 “미래에 도래할 순수 전기차 시대를 위해 회사가 넘어야 할 도전과제를 받아들였다”며 “그 결과, 복잡성을 줄이면서도 유연한 방식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세그먼트를 위한 전기차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이날 ‘EV 위크(EV Week)’에서 GM이 발표한 전기차 전략의 핵심은 모듈식 차량 구동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얼티엄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하는 3세대 글로벌 전기차 플랫폼이다
LPG 자동차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월 등록된 LPG 차량 수는 202만2935대로 전월 대비 1215대 증가했다. 2010년 11월 245만9155대에서 감소하기 시작한 이후 9년 2개월 만에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LPG 차의 수요가 늘어난 건 관련 규제가 폐지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존에 LPG 차는 일반인이 사용할 수 없고, 일부 계층(장애인·국가유공자 등)과 일부 차종(택시 등)에만 사용하도록 법으로 제한돼 있었다. 그러다 지난해 3월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LPG 차 규제가 37년 만
자동차 시장에서 1월은 전통적인 비수기로 꼽힌다. 저조한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완성차 업체들은 1월마다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새 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려면 1월이 적기인 이유다. 특히 연식이 오래된 차량을 소유한 고객에게 혜택이 많다. 정부가 노후차량 보유 고객에게 개별소비세를 감면해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서다.현대차는 최초 등록기준 10년 이상인 차량을 보유한 고객을 위해 ‘3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상 차종은 아반떼·아이오닉 HEV·아이오닉 PHEV·벨로스터·벨로스터N·i30·쏘나타(HEV제외)·코나·투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진출을 고심해온 현대차ㆍ기아차가 새 투자처로 ‘마카롱 택시’를 선택했다. 현대차ㆍ기아차는 이미 해외에선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에 활발한 투자를 해왔다. 동남아 최대 카헤일링업체 ‘그랩’, 호주 카셰어링업체 ‘카 넥스트 도어’, 인도 카셰어링업체 ‘레브’와 ‘올라’,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 중동 최대 카헤일링업체 ‘카림’ 등과의 투자와 협업이 대표적이다.국내에선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 기존 사업자들의 반발에 부닥쳤기 때문이다. 2017년 카풀 스타트업 ‘럭시’에 투자했을 때 택시업계의 반발로
수입차의 돌풍이 매섭다. 최근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지난 3월 수입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2만2075대) 대비 19.6% 증가한 2만640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 판매량이다.수입차 판매 1위는 7932대를 기록한 벤츠가 차지했다. 국산차 판매량과 비교하면 한국GM(6272대), 르노삼성(7800대)을 넘어 3위의 쌍용차(9243대)와 견줄
세계 1위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에 도전장을 내미는 이들이 있다.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들이다. 10여개에 달하는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은 중국 거대기업들의 투자를 받으면서 급성장하고 있다.중국 전기차 스타트업의 업력은 2~3년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들은 기술혁신으로 기존 업체들을 따라잡겠다는 야심을 갖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가 ‘니오’다. 니오는 1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하는 건 하이브리드차다. 높은 연비에 훌륭한 주행성능까지 갖췄다. 여기에 전기차가 비집고 들어오고 있다.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고 인프라가 늘어나면서다. 이렇게 엎치락뒤치락하는 시장에서 소외된 차종이 있다. ‘완성형 친환경차’라 불리는 수소차다. 아쉽게도 수소차는 우리가 미는 차종이다.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차’. 친환경차의 세
친환경차가 자동차 시장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자리를 잡았다.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새 친환경차 모델을 앞다퉈 쏟아내고 있는 건 이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그중 눈여겨볼 건 독일 기업들이다. 이들은 지난해 디젤 파동으로 구긴 체면을 전기차로 회복하겠다면서 야심찬 발걸음을 계속하고 있다. 자동차 왕국 독일이 와신
SK텔레콤이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국내 통신사 중 최초다. 이로써 SK텔레콤의 자율주행차는 서울대학교 테스트 트랙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도 시험 주행을 할 수 있게 됐다.이는 국토교통부가 SK텔레콤의 자율주행기술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실제로 SK텔레콤의 자율주행차는 폭우가 쏟아지는 악천후에서도 시험운행에 성공했다. 미국 반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