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지난 4월 30일 ‘아이폰12 퍼플’을 출시했다. 지난해 10월 출시했던 아이폰12에서 색상만 바꾼 모델이다. 애플이 출시 효과가 떨어진 아이폰12의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선택한 전략인데, 삼성전자가 줄곧 사용해온 ‘컬러 마케팅’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지난 1월 갤럭시S21을 론칭한 삼성전자가 이번엔 어떤 색으로 승부를 걸지 주목되는 이유다. 하지만 ‘콘텐츠 없는 색깔전쟁’이 빛바랜 후유증만 남길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통상 스마트폰은 1년 주기로 새로운 모델이 출시된다. 애플은 2007년 아이폰을 처음 선보인 이후 지금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몇몇 로컬기업이 ‘생존의 기로’에 서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다. 그간 중국 시장에서 좀처럼 힘을 못 쓰던 한국 기업에는 희소식처럼 들린다. 중국 기업 몰락에 따른 반사이익을 노릴 수 있어서다. 하지만 이는 낙관에 불과하다. 빈자리를 채우는 것 역시 중국 기업이 될 공산이 크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중국판 노키아의 파산과 반사효과를 취재했다. 지난해 12월, 중국시장 점유율 7위 스마트폰 업체 지오니의 파산 선언은 충격이었다. 2002년 설립된 이 회사는 한때 ‘중국의 노키아’로 불렸다.
한국 소비자는 최신 스마트폰에 열광합니다. 80만원 이상인 스마트폰의 누적판매량이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56.0%에 달할 정도죠. 삼성전자의 최신작 갤럭시S9 시리즈(스트래지애널리틱스ㆍ25.8%)가 지난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기록한 것도 이를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런 점에서 ‘복고풍’ 휴대전화가 꾸준히 론칭되고 있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복고풍’ 휴대전화, 뉴트로의 결과물일까요, 추억팔이에 불과할까요. 더스쿠프(The SCOOP) 와이에서 확인해 보시죠.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
한국 소비자들은 최신 스마트폰에 열광한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1위를 차지한 건 삼성의 최신작 갤럭시S9 시리즈(25.8%)였다. 가격이 80만원 이상인 스마트폰 누적판매량이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56.0%를 차지한다는 통계도 있다(애틀러스·2018년 11월 기준).100만원이 넘는 고가에도 소비자들이 최신 스마트폰에 지갑을 여는 건 해당 기종에 고성능·첨단 기술이 탑재돼 있어서다. 스마트폰 기업들이 앞다퉈 최신 기술개발에 열을 올리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올해
폴더블폰은 성장이 정체된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를 뒤엎을 게임체인저로 꼽힌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퉈 폴더블폰 출시에 힘을 쏟는 이유다. 특히 삼성전자에는 턱밑까지 쫓아온 후순위 업체들을 따돌리고 1위 자리를 굳힐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일 수 있다. 문제는 폴더블폰의 전망이 생각만큼 밝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폴더블폰의 가능성을 분석해봤다. 2007년 애플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을 활짝 열어젖힌 지 11년여. 혁신의 대명사였던 스마트폰이 주는 감흥은 예전만 못하다. 증강현실(AR), 안면인식 등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다. 6년 내내 그랬다. 그래서인지 점유율 하락, 중국의 추격 등 최근의 위기론을 삼성전자는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인다. 되레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으로 스마트폰이 꼽히면서 더 큰 기회를 잡을 공산이 커졌다”는 장밋빛 전망도 나온다. 이유야 어찌됐든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이 삼성전자의 제품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바로 여기에 한국 스마트폰의 위기가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한국 스마트폰 업계에 깔리고 있는 무서운 위기 시그널을 취재했다. 한국 스마트폰 산업이 위기에
코스피 전체 상장사의 영업이익 중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30%를 웃돈다. 반도체 초호황이 삼성전자의 영향력을 더욱 키웠다. 문제는 영항력이 클수록 위험요인도 크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올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가 떨어지자 증권업계에 빨간불이 켜진 이유다. 하루라도 빨리 삼성전자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그 답이 쉽게 나올 리 없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삼성전자의 대안을 찾아봤다.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가 전분기 대비 떨어졌다. 주요 증권사들은 이 기간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1분기보다
휴대전화도 빌려 쓰는 시대가 왔다. SK텔레콤이 스마트폰 렌털 서비스를 출시하면서다. 하지만 이 ‘스마트폰 렌털’, 어딘가 어색하다. 렌털 외 서비스가 없고, 반납 조건은 흐릿하다. ‘경미한 흠집은 반납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경미한’의 정도가 어느 수준인지는 언급이 없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마트폰 렌털의 빛과 그림자를 취재했다.SK텔레콤이 최근 스마트폰을 빌려주는 ‘T렌탈’ 서비스를 출시했다. 일반 렌털처럼 월 이용료를 내고 스마트폰을 빌려 쓰다 약정 기간(24개월)이 끝나면 반납하는 방식이다.장점은 스마트폰을 구
스마트폰 업계에서 ‘혁신’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참신한 기능’보다는 ‘화면 크기’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서다. 화면 비중 97%, 99%의 스마트폰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는 이유다. 속을 뜯어보면 이 경쟁은 흥미롭다. 스마트폰 크기는 그대로 둔 채 ‘화면’만 키우는 경쟁이라서다.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베젤 줄이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베젤은 스마트폰·TV 등을 정면에서 봤을 때 영상이 출력되는 화면 이외의 모든 부분을 의미한다. 대만의 시장조사업체 위츠뷰는 전체 스마트폰 중 풀스크린(베젤 대비 화면 비율 98% 이상
정말 한국에서만 휴대전화 가격이 비쌀까. 이를 밝히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5월부터 세계 각국의 휴대전화 가격을 조사해 매월 발표하고 있다. 문제는 분석의 예봉銳鋒이 무디다는 점이다. 가격 비교만으로는 변수가 많은 출고가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환율에 따라 출고가가 오르락내리락한다는 점도 따져봐야 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마트폰 출고가 비교정책의 허점을 살펴봤다. 지난 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세계 각국의 휴대전화 판매가(출고가)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를 열었다. 비교 국가는 한국을 포함한 경제협력개발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가 폐지된 지 반년이 지났다. 휴대전화 가격을 올린 주범으로 꼽힌 만큼 소비자들은 이 제도가 사라지면 휴대전화 가격도 떨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단통법 폐지 후 반년이 흘렀음에도 지원금에는 변화가 없고, 불법지원금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 한복판에 애먼 소비자들이 서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6개월 후의 모습을 취재했다.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휴대전화를 구입할 때 소비자가 받는 지원금이 상한선을 넘지 못하게 하는 제도다. 2014년 10월 통신시장에 도입됐던
LG전자의 새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에게 찬바람을 맞고 있다. 기존 모델과의 차별점이 없어도 너무 없어서다. 늘어난 건 용량뿐이었다. 어쩌면 LG전자가 또다시 소비자들과 공감하는 데 실패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더스쿠프(The SCOOP)가 LG전자의 새 스마트폰를 들여다봤다. LG전자가 새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제품명은 V30S씽큐(V30S ThinQ). 2월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네이버 휴대폰 카페 모비스타에서는 순차적으로 갤럭시S9 개통이 진행되면서 기기변경 할인 행사 를 열고 있다고 밝혔다. 모비스타측은 이해하기 쉬운 웹툰으로 구매절차를 안내하고 있으며, 간단한 신청서 작성 후 전국 방문지점에 방문해서 구매절차를 진행하는 시스템이다.가격은 아이폰X 가격 90만원대, 갤럭시S9 40만원대로 판매 중이다.한편, 갤럭시S9플러스 역시 커넥티드 모바일 기기상을 받을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갤럭시 S9와 더불어 더욱 구매신청이 많아지고 있는 모델이다.관계자는 최
단말기 자급제가 소비자의 외면을 받고 있다. 가계통신비를 절감하기 위해 도입된지 6년이 훌쩍 흘렀음에도 자급제폰을 쓰는 이들은 10%가 채 안 된다. 최근 삼성전자의 신작 ‘갤럭시S9’이 단말기 자급제폰으로 출시됐지만 분위기를 바꾸지 못하고 있다. 휴대전화 단말기를 이통사 대리점이 아닌 제조업체에서 구입하는 단말기 자급제 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더스쿠프
최근 스마트폰의 눈(카메라)이 두개로 늘었다. 사진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제조업체들이 ‘듀얼카메라’를 채택하고 있다. 모바일용 카메라 글라스 제조업체인 유티아이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다. 이 회사는 경쟁사보다 훨씬 높은 생산능력을 뽐낼 뿐만 아니라 30%대에 이르는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카메라 글라스 제조업체
새해 벽두부터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었다. 코스피ㆍ코스닥 지수가 나란히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코스피 지수가 장중 2600포인트(1월 31일)를 넘어선 것도 주목할 만한 이슈였지만 더 놀라운 건 오랜 기간 500~700포인트 언저리에 머물러 있던 코스닥 지수가 900포인트를 넘어섰다는 점이다.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로 갈 곳을 잃었던 단기부동자금이 주식시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