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이 접히고 말리는 시대가 열렸다. 올 1월 CES에선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여기서 끝도 아니다. 엿가락처럼 늘어나는 ‘탄성’ 스마트폰, 몸에 탑재하는 스마트폰도 개발 중이다. 문제는 폴더블폰ㆍ롤러블폰에서 시작된 ‘차세대 스마트폰’을 소비자가 원하느냐다. 시즈(제품ㆍseeds)냐 니즈(필요ㆍneeds)냐 그것이 문제인 세상이 왔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폴더블폰ㆍ롤러블폰 그 이후 스마트폰을 분석해 봤다. 이따금씩 등장하는 혁신 제품은 산업의 지형을 바꿔놓는다. 스마트
“2021년 LG전자의 롤러블폰이 나온다.” 업계에서 들려오는 얘기다.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시장을 선도할 제품을 통해 2021년엔 흑자전환하겠다”고 호언장담한 것을 감안하면 설득력이 없는 얘기가 아니다. 전문가들 역시 “변화하는 시장에 걸맞은 선도적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면 LG전자가 부활의 날갯짓을 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한다. LG의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 2021년엔 기대할 수 있을까. “2021년까지 스마트폰 사업의 흑자전환을 이뤄내겠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ㆍIT전시회 CES20
지난해 9월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를 야심차게 출시했다.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폴더블폰이었지만 시장의 반응은 예상외로 미적지근했다. 비싼 가격과 취약한 내구성, 사용자경험(UX) 부재 등이 이유였다. 그로부터 반년여, 삼성전자는 두번째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을 꺼내들었다. 앞서 지적받았던 문제점도 개선했다. 이번엔 폴더블폰이 날개를 활짝 펼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갤럭시 Z 플립을 통해 폴더블폰의 현주소를 분석해 봤다. 지난 2월 21일 오후 9시께 삼성전자 온라인몰 삼성닷컴이 일시적으로 마비되
지난 4일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에 나섰다.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일부 품목의 규제를 강화한 것. 불똥은 반도체 업계에 튀었다. 반도체 제조공정에 쓰이는 핵심소재가 규제품목에 올랐기 때문이다. 국내 반도체엔 경고등이 울렸다. 반도체 소자 기술은 뛰어나지만 소재 분야에선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한국의 소재산업이 약하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다. 이제 외양간을 고칠 때도 됐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한국 부품소재 산업의 현주소를 취재했다. 때론 외교 문제가 경제 문제로 번진다. 상대국의 경제적 약점을 쥐고 흔들
붉은 수돗물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인천 서구에서 시작된 적수 사태가 서울 문래동, 경기도 안성으로 확산하는 양산까지 감지된다. 그렇다면 문제는 수도배관뿐일까. 그렇지 않다. 주택용 도시가스배관에도 문제가 숱하다. 특히 매립형 도시가스배관은 한번 설치하면 점검을 할 수 없는 약점까지 안고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도시가스 배관의 문제점을 짚어봤다.5월 30일 시작된 인천 ‘붉은 수돗물(赤水·적수)’ 사태가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사태가 발생한 지 한달여가 흘렀음에도 뚜렷한 원인조차 찾지 못
올해는 폴더블폰의 원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주요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폴더블폰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일부에선 LG전자가 올해 롤러블TV를 시장에 내놓을 거란 분석을 내놓는다. 디스플레이 시장의 대세가 OLED로 넘어갔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은 OLED 공정장비를 만드는 AP시스템엔 더없는 호재다. AP시스템은 어디에 내놔도 밀리지 않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7일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혁신제품이 공개됐다. 삼성전자가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소개한 폴더블폰(foldableㆍ접을 수 있는)이었다. 디스플레이 시
폴더블폰은 성장이 정체된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를 뒤엎을 게임체인저로 꼽힌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퉈 폴더블폰 출시에 힘을 쏟는 이유다. 특히 삼성전자에는 턱밑까지 쫓아온 후순위 업체들을 따돌리고 1위 자리를 굳힐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일 수 있다. 문제는 폴더블폰의 전망이 생각만큼 밝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폴더블폰의 가능성을 분석해봤다. 2007년 애플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을 활짝 열어젖힌 지 11년여. 혁신의 대명사였던 스마트폰이 주는 감흥은 예전만 못하다. 증강현실(AR), 안면인식 등
지난 10월 코스피지수가 1년 10개월여 만에 심리적 저지선인 2000포인트 아래로 떨어졌다. 때만 되면 우리 증시를 괴롭히는 외풍外風이 거세게 불어닥친 데다 미 금리인상, 미중 무역전쟁 등 리스크가 숱하게 많았기 때문이었다. 그렇다면 2019년엔 한풀 꺾인 투자심리를 회복시킬 만한 주도주가 등장할까.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가 2019년 상하반기 주목할 만한 업종 8개를 꼽았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재해석했다. 2018년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에게 호의적이지 않았다.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컸다. 국내 증시가 말
침체를 겪었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에 폴더블폰 출시와 대규모 설비투자라는 호재가 등장했다. 이는 OLED 전공정 검사장비를 생산하는 HB테크놀러지에도 반가운 소식이다. 디스플레이의 형태가 복잡해지고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검사장비의 수요와 함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어서다.한동안 침체를 겪었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에 호재가 날아들었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제5회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갤럭시 시리즈 출시 10주년을 맞는 내년에 접었다 펼 수 있는 폴더블폰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고동진 삼
폴더블폰은 정체된 휴대전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혁신의 핵심은 디스플레이 기술력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7일 폴더블폰을 선보일 수 있었던 것도 최고의 디스플레이 업체 삼성디스플레이 덕이다. 그런데 기술력이라면 밀리지 않는 LG디스플레이가 웬일로 잠잠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삼성과 달리 TV용 패널에 강점이 있는 LG는 롤러블을 밀고 있어서다. 접는 것보다 마는 걸 택했다는 얘기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폴더블폰에 숨은 삼성과 LG의 이야기를 취재했다.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
중소형 OLED와 대형 OLED.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의 두 갈래다. 각각 스마트폰, TV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최근 두 OLED 시장의 분위기가 엇갈리고 있다. 대형 OLED는 OLED TV의 개화에 힘입어 뒤늦게 기지개를 편 반면, 중소형 OLED는 스마트폰 시장이 정체하면서 가파른 성장세가 한풀 꺾였다. 중소형 OLED 업체들이 폴더블 스마트폰에 기대를 거는 이유다. 더스쿠프(The SCOOP)가 OLED와 폴더블폰의 상관관계를 취재했다. TV와 스마트폰은 OLED 패널을 탑재하는 대표 제품이다. 하지만 장착하는
3. 호메로스의 [오딧세이아] -이성적 인간의 출현1장 1편 보기[뉴스페이퍼 = 김상천 문예비평가] 그러나, 여기 호메로스의 [오딧세우스]는 영 딴판입니다 “들려주소서, 무사여신이여! 트로이아의 신성한 도시를 파괴한 뒤 많이도 떠돌아 다녔던 임기응변에 능한 그 사람의 이야기를”(천병희) 여기서,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그가 저 [삼국지]의 조조처럼 ‘임기응변에 능한 자’라는 사실입니다 어떤 자가 임기응변에 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신념을 지니고 살아가야 하는 저 관우나 아킬레스 같은 인간형과는 무언가 다른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차세대 TV 디스플레이 기술전쟁이 한창이다. 경쟁력이 약해진 LCD의 뒤를 잇는 OLED와 퀀텀닷의 싸움으로 요약된다. 흥미롭게도 OLED는 LG, 퀀텀닷은 삼성이 이끈다. 장단점이 제각각인 데다, 시장점유율도 엎치락뒤치락한다. 차세대 TV 디스플레이 전쟁, 최후의 승자는 누구일까. 더스쿠프(The SCOOP)가 흥미로운 기술전쟁을 살펴봤다. TV시장이 혼전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 TV제조업체들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일본의 소니와 파나소닉은 과거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소매를 걷어붙였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프
국내 경제 상황이 그 어느 때보다 좋지 않다. 정치적으로도 어수선하다. 이런 와중에 러시아의 ‘과학생산업체’를 자청하는 가리니 테크놀로지가 한국 기업에 첨단기술을 소개하겠다며 한국을 방문했다. 이 기술들이 과연 한국의 경제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러시아인들이 자국의 첨단기술을 소개하겠다면서 한국을 방문했다. 단순히 기술을 이전하고 로열티만
디스플레이 장비업체 아이씨디는 LCD와 OLED를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장비를 만든다. 디스플레이 시장이 살아날수록 이 회사의 실적도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인데, 지금이 바로 그 타이밍이다. OLED패널의 투자확대가 이어지면서 이 회사의 수주 물량이 급증하고 있어서다.디스플레이 시장의 분위기가 살아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업체들의 LCD 투자가 꾸준
지난해 더스쿠프(The SCOOP)에 기고를 시작한 이후로 OLED 시장의 굴기屈起를 계속해서 강조했다. 실제로 OLED 관련주는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 제시했던 목표주가를 훌쩍 넘겼다. 그렇다고 모든 종목을 매수하라는 건 아니다. 목표주가를 넘겼다는 건 ‘매도의 시그널’이기도 하다. 다섯번째 ‘소형주 AS 코너’에선 OLED 관련주의 추이를 살펴봤다.■케
곧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실적이 발표될 예정이다. 주목할 점은 OLED 완제품 판매가 매출로 이어지고 있느냐다. 현재 상황은 긍정적이다. 따라서 OLED 장비주에도 봄기운이 감돌 전망이다. OLED 장비주의 목표주가 조정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추천한 ‘소형주 AS 코너’ 셋째편이다. ■ 에스에프에이 AS = OLED 핵심장비
OLED가 식어가던 IT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 노트북, TV가 가파르게 늘고 있어서다. OLED 패널업체, 장비업체도 늘어난 수주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하지만 왠지 찜찜하다. 중국 패널업체들이 맹렬하게 쫓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LCD에 이어 OLED까지 위협받고 있다.소문만 무성하던 OLED 노트북이 조만간 출시된다.
OLED 시대가 열릴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삼성이 OLED TV를 생산할 것” “애플이 차기 아이폰에 OLED를 접목할 것”이라는 말이 심심찮게 나돌고 있어서다. 하지만 OLED 시대가 생각만큼 빨리 오지 않을 거라는 반론도 많다. 삼성전자와 애플이 시장의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을 공산이 크다는 이유에서다.“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올해 본격 개
주식시장 환경은 계속 바뀐다. 기업 가치도, 시황도 바뀐다. 그래서 때론 투자전략을 수정해야 한다. 주가가 오르는 상황이라면 상관 없지만 오르지 않을 주식 혹은 고점을 찍은 주식을 마냥 껴안고 있을 필요가 없어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추천 소형주의 AS 코너를 마련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AP시스템 AS = 지난해 12월 15일에 소개한 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