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자존심 구긴 테슬라]값싼 中 전기차 진격에 ‘진땀’중국에서 테슬라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블룸버그가 지난 3일(현지시간)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의 자료를 집계한 결과, 테슬라의 중국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1분기 10.5%에서 4분기 6.7%로 쪼그라들었다. 이는 2022년 4분기 점유율(7.9%)을 밑도는 수준이다.테슬라가 고전하는 건 중국의 전기차가 급부상하고 있어서다. 테슬라는 지난 몇년간 중국 시장에서 세단 모델인 모델3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 외엔 이렇다 할 신모델을 선보이지 않았다.
최근 10년간 국내에 등록된 신차는 1750만여대다. 연간 170만대 이상의 신차가 등록됐다는 거다. 현대차, 기아 등 국산차와 내연기관차가 대부분이었지만, 수입ㆍ전기차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2012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전체 누적 신차 등록대수는 1749만9861대였다. 이 가운데 승용차는 1495만3981대, 나머지(254만5880대)는 상용차다. 승용차만 떼어내 보면 국산차는 1268만957대(84.8%), 수입차는 227만3024대(15.2%)였다.
무선충전도로 연구 가속화달리며 충전하는 세상 올까전기차가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그 덕분인지 지난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294만3172대로 전년(203만4886대) 대비 44.6% 증가했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렇게 전기차 수요가 늘고 있지만 전기차 충전소 등 인프라가 부족해 이용자들이 곤란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이유로 최근 도로 위에서도 충전할 수 있는 ‘무선충전도로’ 연구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무선충전도로를 이용하면 유선 전기차충전소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전기차의 배터리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
국내 완성차 업계의 수출 실적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국내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4월 수출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3% 감소한 12만6589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기업별 감소율은 현대차 39.1%, 기아차 48.7%, 르노삼성 72.9%, 한국GM 31.2%, 쌍용차 51.1%다. 수출 전망이 어두운 이유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공급 감소다. 해외공장의 셧다운 기간이 길어지고 있는 데다, 대부분의 영업망이 문을 닫은 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설상가상으로 국내에서도 가
코로나19가 전기차 시장의 지형을 바꿔놓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은 완성차업계를 위해 주요국에서 환경규제를 완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서다. 전기차 성장을 주도했던 미국ㆍ유럽국가들이 환경규제를 완화하면 전기차 시장의 개화 속도가 늦춰질 수 있다는 거다. 유럽연합(EU)은 올해 전기차 시장을 성장시키는 데 더 많은 힘을 쏟을 예정이었다. EU의 강화된 환경규제에 따라 제조사들은 올해부터 판매하는 자동차의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 1㎏당 130g에서 95g으로 낮춰야 했다. 제조사 입장에선 환경
불모지였던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에 봄볕이 드리웠다. 정부가 튜닝시장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하면서 물꼬가 터졌기 때문이다. 지난해엔 산업분류 코드에 자동차 튜닝업을 신설하고, 자동차튜닝사 자격시험을 실시하는 등 밑바닥을 다졌다. 그 때문인지 국내외 완성차ㆍ부품업체들도 국내 튜닝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이런 분위기는 지난 17일 열린 튜닝 전문 전시회 ‘2018 서울오토살롱’에서 엿보였다. 예년과 달리 올해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했다. 먼저 현대자동차그룹의 주요 파트너사이자 모터스포츠팀을 운영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현대성우그룹
침체기였던 국내 소형차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이 1000만원 안팎의 ‘엔트리카’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어서다. 엔트리카는 ‘생애 첫 차’를 뜻하는 용어로, 배기량 1500cc 미만의 소형 차량을 말한다. 합리적인 가격대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 인기가 많다.쉐보레는 스파크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스파크’를 내놨다. 이전 모델보다 편의사항과 안전사양이 추가됐지만 판매 시작가는 979만원으로 이전 모델보다 20만원가량 낮아졌다. 데일 설리번 부사장은 “쉐보레는 계속해서 공격적 가격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해치백은 차량에서 내부와 트렁크의 구분이 없고, 트렁크에 문을 단 승용차를 뜻한다. 경차보다 크지만 연비가 뛰어나 실용성을 중시하는 유럽에서 인기가 많다. 반면 한국시장에선 부진을 면치 못해 한동안 자취를 감췄다.이런 시장의 흐름이 점점 변하고 있다. 올해 출시된 해치백 스타일 차량들이 실용성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2030세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서다. 르노의 ‘클리오’가 대표적이다. 클리오는 지난 15일 사전예약을 시작한 지 10일 만에 1000대가 예약 판매됐다. 2030세대의 생애 첫차로 1990만원의 가격대가 부담이 없
국산차와 수입차, 수입차와 수입차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벤츠의 질주가 심상치 않다. 2017년 국내에서 팔린 벤츠는 6만8861대에 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벤츠가 소비자를 유혹하는 데 성공한 요인은 무엇일까. 벤츠 성장세의 요인과 국내 자동차 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2017년 수입차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
친환경차가 자동차 시장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자리를 잡았다.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새 친환경차 모델을 앞다퉈 쏟아내고 있는 건 이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그중 눈여겨볼 건 독일 기업들이다. 이들은 지난해 디젤 파동으로 구긴 체면을 전기차로 회복하겠다면서 야심찬 발걸음을 계속하고 있다. 자동차 왕국 독일이 와신
국내 자동차 시장이 ‘혼란기’에 접어들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심각한 침체기를 수입차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파고들고 있어서다. 수입차의 마케팅 전략은 시승행사부터 금융 프로그램, 의전 서비스 등까지 다양하다. 먼저 시트로엥, 푸조, 도요타는 시승행사에 주력하고 있다. 시트로엥은 7인승 MPV 그랜드 C4 피카소, 5인승 크로스오버 C4 피카소 등 전 모델
2016 파리모터쇼의 개막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디트로이트ㆍ프랑크푸르트ㆍ제네바ㆍ도쿄 모터쇼와 함께 세계 5대 모터쇼로 평가받고 있는 파리모터쇼는 1989년을 시작으로 2년에 한번씩 개최되고 있다. 이번 2016 파리모터쇼는 10월 1일(현지시간) 막이 열려 16일까지 프랑스 파리 베르사유 전시장에서 열릴 예정이다.이번 파리모터쇼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
최근 얼굴을 가면으로 가리고 노래 실력만으로 대결을 벌이는 예능 프로그램인 ‘복면가왕’이 인기다. 이 프로그램으로 평소에 주목 받지 못했던 가수가 뛰어난 가창력으로 화제에 올랐다. 외모 선입견을 실력으로 극복한 것이다. 이런 복면가왕은 자동차 업계에도 있다.모터쇼에서나 볼 수 있었던 독특한 디자인의 콘셉트카가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과거 중대형 세단 일색
5월 4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막했던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자동차 행사인 세계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28)가 7일 폐막했다. 45개국 1000여명의 전문가가 참가한 이번 행사에서는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전기차 연구개발 현황을 살펴볼 수 있었다. 현대ㆍ기아차는 ‘LF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투싼 수소연료전지차(FCE
세단의 정숙성과 SUV의 적재량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왜건’이 인기다. 주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큰 인기를 끌며 여러 종류의 모델이 출시됐다. 국내 자동차 메이커도 왜건 모델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중고차 사이트 카즈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국내 브랜드 왜건 2종을 소개했다. 첫째는 현대자동차 ‘i40’ 왜건이다. 유럽에서만 판매하던 i40은 소형차
폭스바겐코리아가 준중형 세단 ‘신형 제타’를 출시했다고 12월 1일 밝혔다. 1979년 출시된 제타는 지금까지 누적 판매량 1400만대가 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국내에선 2006년 첫선을 보인 후 현재까지 1만2000여대가 팔렸다. 이번에 선보인 신형 제타는 110마력 ‘2.0 TDI 블루모션’과 150마력 ‘2.0 TDI 블루모션 프리미엄’
중고차 시장에서 여성에게 인기 있는 모델은 무엇일까. 기아차 ‘레이’, 르노삼성의 소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QM3’, 한국GM의 ‘크루즈 5도어’를 꼽을 수 있다. 박스카 레이는 탁 트인 개방감으로 많은 여성에게 사랑 받고 있다. 경차답지 않은 넓은 실내공간과 슬라이딩 도어 등 국내에서 찾기 힘든 독특한 매력을 발사한다. 또한 뒤쪽 시트를 접으면
현대차ㆍ기아차와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가 10월 2일 개막한 프랑스 파리모터쇼에서 다양한 신차를 선보였다. 현대차는 소형 해치백 ‘i20 신모델’을 세계 최초 공개했다. 이 차량은 유럽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현대차 유럽 연구소가 개발한 전략형 모델이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배출가스 규제와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럽 지역의 특성을 감안, 양산차를
소형차 디젤 부문에선 수입차의 연비가 뛰어났다. 푸조 ‘208(21.1㎞/L)’과 시트로엥 ‘DS3(20.2㎞/L)’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판매가 저조하며 실속은 챙기지 못했다. 국산차의 경우, 현대차 ‘엑센트(19.2㎞/L)’와 기아차 ‘프라이드(19㎞/L)’가 10위권에 들었다. 하지만 수동변속기 모델로 큰 의미를 찾기 힘들었다.푸조의
중형차 중에선 BMW의 1ㆍ3시리즈의 연비가 가장 뛰어났다. BMW는 스포티한 디자인에 좋은 연비가 더해져 ‘실적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다. 가솔린 차량에선 ‘국민차’로 불리는 현대차 아반떼의 쿠페 모델과 쏘나타가 눈에 띈다.디젤 중형차 중에선 단연 BMW가 돋보인다. BMW 3시리즈와 1시리즈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위는 BMW ‘320d 이피션트 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