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가치가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위기를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그렇지만 같은 조건을 가진 다른 나라들보다 우리나라 원화 가치는 더 하락하고 있다. 현재 지정학적 위기를 측정해보고, 우리 경제가 여기에 유독 취약한 이유를 알아봤다. 원·달러 환율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올해 4월 셋째주까지 원·달러 환율은 7.3% 오르며 같은 기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1~4월 기준으로는 외환위기 직전이던 1997년, 금융위기였던 2008년, 2009년보다도 더 상승했다. 강달러, 국제유가 상승,
1970년대 이전까지는 암호는 주로 정부기관이 사용하는 기술이었다. 이때의 체계는 대칭키 암호 시스템이었다. 암호문을 만들 때 사용하는 키와 평문으로 복원할 때 사용하는 키가 동일했다. 그만큼 안전하지만 폐쇄적이었다. 이같은 암호시스템은 “권력으로부터 프라이버시를 지키려면 암호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에겐 딜레마였다. 신자유주의의 물결, 여기서 기인한 빅 브라더 논쟁, 중앙집권화한 국가권력과 경제 권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 우리는 사이퍼펑크(Cypherpunk)와 블록체인 1편에 서 사이버펑크가 태동한 배경을 살펴봤다
올해로 5년차를 맞은 2023 글로벌 청년창의레지던시(GYCR)가 진행하는 ‘내려진 뿌리, 자라는 섬 Rooted, Growing Island’이 20일까지 제주에서 열린다.글로벌 청년창의레지던시는 전세계 다양한 영역에서 종사하는 젊은 문화예술 전문가들이 제주에 모여 ‘예술’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나누는 국제교류 아트 프로젝트다.이번 프로젝트는 리플로우 제주, 아라리오 뮤지엄 등 제주의 다양한 문화예술 공간에서 진행한다. 미술뿐만 아니라 건축ㆍ공예ㆍ디자인까지 경계 없는 예술 분야를 다룬다.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
신세계그룹이 그룹사 통합 유료멤버십인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8일 론칭했다. 온라인 통합 멤버십으로 운영하던 ‘스마일클럽’에 이마트·신세계백화점·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매장의 혜택을 추가했다.신세계를 비롯해 유통업계가 유료멤버십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2018년부터 운영해오는 유료멤버십 ‘엘클럽(L.CLUB)’을 지난 1일 개편·공개했는데, 호텔·렌터카·시네마 등 계열사 할인 혜택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는 올 1월 간판을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으로 바꿔달면서 유료멤버십(연회비 스탠다드
# 2022년은 테슬라에 쉽지 않은 한해였다. 4분기 매출액만 243억2000만 달러(약 30조716억원)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지만 트위터 인수 논란, 잇따른 오토파일럿(자율주행시스템) 사고 등 악재도 적지 않았다. 무엇보다 전체 판매량의 80%를 차지하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부진하며 테슬라의 주가는 날개가 꺾인 듯 추락했다. # 이 때문에 한편에선 테슬라를 향해 “성장의 황금기가 끝난 것 아니냐(The end of a golden age of growth?ㆍ파이낸셜타임스)”는 의혹의 시선을 던지기도 한다. 하지만
0.808명.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합계출산율이 2018년 0.977명으로 떨어진 이후 줄곧 0명대를 이어오고 있다(표❶). 아이 울음소리는 점점 줄고 있지만 키즈산업은 불황 없이 고공행진이다.아이를 애지중지하면서 ‘골드키즈(Gold Kids·외동으로 태어나 왕자나 공주처럼 대접받는 아이)’ ‘에잇포켓(Eight Pocket·1명의 아이를 위해 부모, 양가 조부모, 삼촌, 이모까지 지갑을 연다는 뜻)’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한 지도 오래다.하지만 키즈산업이라고 다 웃는 건 아니다. 해마다 줄어드는 인구가 누군가에겐 기
. Changamire M’zizi (Kantini Samson) is a Zambian poet, a development educationalist, and a cultural historian. He is interested in the aims, the strategies, and the content of the socialization and transformative processes that they ought to have in place to create, promote and raise the critical c
Name: 高橋文樹(Fumiki Takahashi)Bio:(JP)日本の作家、Web開発者、四児の父。1979年8月16日千葉県生まれ。尊敬する大江健三郎の真似をして東京大学でフランス文学を学ぶ。2001年、21歳の時に禁じられた恋を描いた小説『途中下車』でプロデビュー。2007年、「アウレリャーノがやってくる」で新潮新人賞を受賞。同年、Web文芸誌破滅派を開始し、電子書籍販売などを手がける。2016年からSFを書き始める。(EN)A Japanese writer born in Chiba, a web developer, and a father of four children
서울국제도서전 기획전시 BBDWK가 에스팩토리 A동 2층 에서 열리고 있다. BBDWK(Best Book Design from all over the World and Korea)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을 선보이는 기획전시다. 이 전시는 크게 두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1963년부터 독일 Stiftung Buchkunst가 주최해온 Schönste Bücher aus aller Welt의 역사를 한눈에 조망하는 섹션, 둘째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전 세계로부터 출품된 작품 중 Golden Lett
Bio:Regina kanyu wang is a PhD fellow of the CoFUTURES project at the University of Oslo and Overseas Market Director of Storycom. Her research interest lies in Chinese science fiction, especially from the gender and environmental perspective. She is also an award-winniNg writer who writes both scie
엔젤산업은 불황에도 꺾임 없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저치를 갈아치우는 출산율에도 끄떡없다. 오히려 출산율이 낮아질수록 엔젤산업 시장은 몸집이 커지고 있다. 관련 콘텐트도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데, 대부분이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미디어 콘텐트들이다. 이런 가운데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아날로그 교구시장에 출사표를 내던진 스타트업이 있다. 성공할 수 있을까. ‘에잇포켓(8-pocket)’ ‘골드키즈(gold kids)’… 지금의 엔젤산업(14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을 대표하는 표현들이다. 아이 한명을 위해 부모와 친조
한국인 최초로 영국왕립미술원의 ‘잭 골드힐 조각상(The Jack Goldhill Award)’을 수상한 권대훈 작가가 새로운 형태의 조각 작품을 선보인다. 조각·설치·미디어 등 장르를 한정하지 않는 작가는 회화와 조각을 결합한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보는 이의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시공간을 제시하거나 서로 다른 차원의 순간을 한 공간에 표현한다. 이미지와 대상의 관계성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작가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찰나’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자신이 겪은 경험과 반대되는 요소로 인
저비용·고효율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추세다. 교통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성까지 높일 수 있어서다. 그러나 국내 BRT는 버스전용차로 외엔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했다. 국토교통부가 ‘슈퍼 BRT’를 만들겠다고 나선 이유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BRT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BRT의 해외사례를 취재했다. 지난 1월 2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향상한 ‘S-BRT(이하 슈퍼 BRT)’ 도입을 위한 표준지침을
희망이라는 말만큼 가장 큰 희망은 없다.[걸어온길]World cocktail championship Gold medalist[알립니다]「정치호의 얼굴」은 독자와 함께 합니다. 촬영을 희망하시는 독자께선 간단한 사연과 함께 연락처를 chan4877@thescoop.co.kr(더스쿠프)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정치호 작가 사진보기 | portraits.kr
외교관이 꿈이었다. 일본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사절使節이 되고 싶었다. 대학 졸업 후 유니세프에서 일한 것도, 하버드대에서 사회인류학을 공부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운명의 수레는 그를 ‘다른 곳’으로 안내했다. 디저트 ‘치즈타르트’를 만드는 일이었다. 무슨 사연이 있었던 걸까. 송명희(34) ㈜앰퍼샌드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이유를 말할 순 없지만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했어요. 그때 어머니가 접었던 디저트 전문점을 이어받기로 했죠.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건 아니었어요. 작은 디저트라도
볼테르상(IPA Prix Voltaire)은 국제출판협회(IPA)가 세계 각지에서 출판의 자유를 수호하는 데 공헌한 출판인 혹은 출판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지난 5월 2일, 국제출판협회는 2019년 볼테르상 수상자로 이집트의 출판인 칼리드 루트피(Khaled Lutfi)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올해 볼테르상 시상식은 서울국제도서전 특별 행사의 일환으로 오는 6월 21일 개최된다. 볼테르상은 2005년에 ‘출판의 자유상’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제정되었으며, 2016년부터 ‘똘레랑스’와 ‘표현의 자유’를 중시한 프랑스 작가 볼테르의
지난 해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수는 1천 2백여만 명을 기록했다. 또한 서울은 최고의 MICE 도시로 4년 연속 선정되며 세계 최고 수준의 MICE 도시로 손꼽히고 있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도시답게 서울을 해외에 홍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는 어떤 홍보보다 강력한 파급력을 가진 수단으로 SNS,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대이다.지난 15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의회 서울글로벌 홍보 마케팅 토론회는 1인
오페라 ‘이리스’는 이탈리아의 사실주의 오페라 작곡가 피에르토 마스카니의 작품이다. 오페라의 도입 부분과 끝에 등장하는 합창곡 ‘태양의 찬가’는 1960년에 열린 로마 올림픽의 공식 음악으로 사용될 만큼 유명하다. 여자 주인공 이리스가 부르는 아리아 ‘내가 어릴 적에’는 당시 유행했던 일본 그림 ‘어부의 아내의 꿈(가쓰시카 호쿠사이의 작품)’을 보고 영감을 얻어 작곡한 것으로 추측된다.이 작품은 1800년대 후반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일본풍 작품 중 하나다. 실제로 지아코모 푸치니가 일본을 배경으로 작곡한 오페라 ‘나비부
글로벌 경제가 둔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경기가 성장세를 지나 침체로 들어서는 ‘Late Cycle(경기확장 후반부)’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한편에선 지나친 비관론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지표는 다른 말을 하고 있다. 주요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는 데다 각종 지표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시장을 흔들 요인은 수두룩하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세계경제와 Late Cycle의 상관관계를 냉정하게 분석했다. 2017년에 바라본 2018년 글로벌 경제는
“기업 5곳이 모여 스마트 공장을 지으면 설비 구축비용을 50%까지 지원하겠다.” 지난 5일 정부(중소벤처기업부)가 내놓은 중소기업 스마트 공장 지원대책이다. 중소기업들 사이에선 “비용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얘기가 떠돈다. 기계를 도입하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얄팍한 셈법도 나온다. 과연 스마트 공장은 그런 곳일까. 더스쿠프(The SCOOP)가 김익성 동덕여대 교수에게 스마트 공장의 진실을 물어봤다. “모든 제조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자동화함으로써 경제성ㆍ생산성ㆍ에너지효율성을 강화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