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의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기대작 ‘눈물의 여왕(tvN)’이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어서다. 시청률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눈물의 여왕’은 최근 방영한 회차(12회)에서 시청률 20.7%를 기록했다. 전 채널 동시간대 1위이자 tvN 역대 시청률 2위의 기록이다. 첫회 시청률은 5.9%였던 걸 고려하면 눈부신 약진이다. 종영까지 4회차가 남아있는 ‘눈물의 여왕’은 더 높은 고지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실적이 신통치 않았던 스튜디오드래곤으로선 이런 지표가 반가울 수밖에 없
# 넷플릭스의 ‘비밀주의’는 깰 수 없는 관례였다. 넷플릭스는 국가별 유료 가입자는커녕 어떤 작품을 누가 얼마나 봤는지도 공개하지 않았다. 심지어 작품을 만든 제작사도 데이터에 접근하는 게 쉽지 않았다. 넷플릭스 입장에선 데이터를 경쟁사에 제공하는 게 ‘독’이 될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이었겠지만, 콘텐츠 제작 생태계 입장에선 답답한 점도 있었다. 내가 만든 작품인데, 얼마나 흥행했는지도 모른다는 건 아이러니한 일이었다. # 이랬던 넷플릭스가 지난해 12월 13일 콘텐츠 시청 데이터를 리포트로 만들어 배포했다. 이 회사가 비밀주의를
콘텐츠가 대박 흥행에 성공했는데도 주가 움직임은 잠잠하다. ‘무빙’의 NEW, ‘더 글로리’의 스튜디오드래곤이 그랬다. 지난해 ‘우영우 신드롬’으로 투자 열기가 콘텐츠주 전반으로 옮겨붙었던 것과는 딴판이다. 콘텐츠 흥행이 꼭 실적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는 게 입증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올해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의 흥행 성적은 대단했다. 이 회사가 여름에 배급한 영화 ‘밀수’는 누적 관객 수 50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개봉한 한국영화 중 ‘범죄도시3’에 이어 가장 많은 관람객을 끌어모았다. ‘더 문’ ‘비공식작전’ 등 비슷
콘텐츠 업종은 팬데믹을 지나오며 큰 변화를 겪었다. 업종 내 기업들의 희비도 엇갈렸다. 디지털콘텐츠나 인터넷방송 사업을 펼친 기업들은 수혜를 톡톡히 누렸다. 반면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거나 소설ㆍ만화 등 전통의 콘텐츠를 제작ㆍ유통하는 기업들은 위기의 늪에 빠졌다.코스닥 시총 300대 기업 중 콘텐츠 업종에 속하는 기업은 15곳이다. 이들 기업의 2019년 평균근속연수는 3.60년이었고, 2022년엔 4.05년으로 0.45년 늘었다. 그럼에도 300대 기업의 평균근속연수인 5.72년엔 한참 못 미친다. 15개 기업 중 삼성계열 기업교
긴 암흑기를 겪는 CJ CGV가 ‘1조원 실탄’ 확보에 나섰다. 몸값보다 큰 규모의 자금을 일거에 수혈받겠다는 게 이 회사의 계산이다.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꺼낸 마지막 결단이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CJ CGV뿐만 아니라 CJ 그룹사의 주가가 일제히 하락한 건 심상치 않은 미래를 예고하는 듯하다.경영난에 빠진 CJ CGV가 승부수를 던졌다. 무려 1조원의 실탄을 한꺼번에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CJ CGV 입장에선 ‘배수진’을 친 것이나 다름없다. 이 회사의 시가총액이 6920억원(6월 20일 종가 기준)에 불과
한국과학문학상은 국내에서 유일한 SF 신인문학상으로, 김초엽과 천선란이 탄생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2월 10일에 열린 제6회 시상식에서는 중·단편 대상에 이형동 작가의 「최후의 심판」, 장편 대상에는 청예 작가의 『삼남매는 뒤돌아보지 않는다』가 선정되었다.제6회에서는 중·단편 우수상 1편과 중·단편 가작 3편을 통합하여 총 4편의 중·단편 우수상을 선정하는 등 변화를 가져왔다. 중·단편 우수상에는 박민혁의 「두 개의 세계」, 조민현의 「삼사라」, 최재혁의 「제니의 역」, 허달립의 「우주에서 우울이 낫는 순간」이 선정되었다.중·단편
과학문학 브랜드 ‘허블’과, 스토리텔러 에이전시 ‘스튜디오 드래곤’이 「2022년 제6회 한국과학문학상」 공모 발표를 하였다.한국과학문학상은 깁초엽 작가(2회), 천선란 작가(4회) 등 유명 SF작가들의 등용문이 된 국내 최대의 SF소설 공모전이다. 원래 언론사 머니투데이가 주최하였으나, 제 2회 문학상부터는 출판사 허블이 주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제 6회 한국과학문학상의 시상내역은 다음과 같다. 장편부문 대상 1명은 2,000만원을 수여하며, 중단편 부문에서는 대상 1명에게 700만원을, 우수상 4명에게 200만원을 수여한다.
올해 주식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엔터테인먼트’다. 세계의 이목이 국내 콘텐츠에 쏠리고 있는 데다, 메타버스ㆍNFT 등 신기술이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에 힘을 실어주고 있어서다. 국내 증권사들에 ‘2022년 상반기 주목할 스몰캡’을 물은 결과도 같았다. 엔터주는 2차전지ㆍ제약바이오ㆍ반도체를 꺾고 새로운 맹주로 떠올랐다. BTS에서부터 기생충, 미나리, 오징어 게임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잇따라 세계에서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변두리에 머물러 있던 한국이 이제는 주류로 자리 잡기 시작한 셈이다. 그 때문일까
CJ ENM이 OTT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향후 5년간 5조원을 투입할 정도로 공격적인데, 세계 OTT 1위 기업 넷플릭스를 상대로 무모하게 도전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하지만 여기엔 충분한 근거가 있습니다. 콘텐츠 싸움에서 밀리지 않을 만한 제작능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OTT 산업의 잠재력을 내다본 혜안이란 분석도 있습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CJ ENM의 투자 이유를 살펴봤습니다.국내에서 예능·드라마·영화를 모두, 그리고 잘 만들 수 있는 제작사는 어디일까요? 이 질문에 업계 관계자
동아시아 출판사의 SF 브랜드 허블이 CJ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과 제 5회 한국과학문학상을 진행한다. 응모 기간은 5월 21일부터 10월 31일이다.한국과학문학상은 2006년 중단된 ‘과학기술 창작문예’ 이후 탄생한 국내 SF 신인 문학상으로, 2017년 제 2회 중단편 부문에서 김초엽, 2019년 제 4회 장편 부문에서 천선란 등 유명 SF 작가를 배출했다. 코로나로 재정비 시간을 가진 2020년을 지나 2021년, 허블과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의 합작으로 새롭게 시작된다.공모 분야는 장편소설(200자
-1.4%의 시그널밀려오는 공포한국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은행의 4월 23일 발표에 따르면 올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전분기 대비)이 `-1.4%로 고꾸라졌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진 2008년 4분기 이후 11년 3개월 만의 최저치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2009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1.3%에 그쳤다.경제성장률이 무너진 가장 큰 원인은 소비 위축과 수출 악화다. 코로나19 여파로 소비가 침체하면서 국내 민간소비가 전분기 대비 6.4% 줄었다. -13.8%를 기록했던 19 98년 1분기 이후 22년
반도체 부활을 둘러싼 기대가 흘러나온다. 세계 반도체 수요가 회복될 거란 전망이 많아서다. 이런 분위기를 단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국내 증권사 11곳에 올 상반기 기대할 만한 스몰캡을 물어본 결과, 전체 28개 종목 가운데 9개 종목이 반도체 관련주였다. 올해는 부활을 기대해도 좋을까. 스몰캡은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다. 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후방업체가 대다수거나 기초체력이 튼튼한 곳이 많지 않아서다. 그만큼 주가의 등락폭이 시장 상황의 변화에 따라 크게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스몰캡의
한동안 코스닥 시장을 쥐락펴락한 건 반도체와 제약ㆍ바이오주株였다. 올해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투자자들은 불황기에 접어든 반도체와 숱하게 많은 리스크가 드러난 제약ㆍ바이오주를 외면하고 있다. 올 상반기엔 어떤 섹터가 주목을 받을까. 국내 증권사 9곳은 “통신장비와 방송ㆍ엔터주를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2019년 상반기 추천스몰캡 26選을 공개한다. 2019년의 가장 큰 이슈는 5G 서비스(3월 상용화)다. 초고속ㆍ초저지연ㆍ대용량 전송 등이 특징인 5G는 4차 산업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이동통신업계
아직도 드라마와 영화ㆍ예능을 TV로만 보는가. 인터넷을 통해 미디어 콘텐트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OTT 서비스 대표업체인 넷플릭스는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트를 제공하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2016년 국내에 진출해 드라마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예능도 제작했다. 넷플릭스의 성장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그 답은 드라마 시리즈물에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넷플릭스에 배울 만한 OTT 성장전략을 취재했다. OTT(인터넷을 통해 미디어 콘텐트를 제공하는 서비스ㆍOver The Top)가 영상
한류韓流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국내 아이돌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는 억단위를 가볍게 넘고, 한국 드라마는 종영하자마자 해외로 팔려나간다. 엔터주株 주가도 연일 상승세다. 한국 콘텐트가 유례없는 인기를 누리는 덕분이다. 문제는 엔터주가 작은 루머에도 출렁일 정도로 예민하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엔터주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다.주식시장에 ‘엔터주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의 주가가 최근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서다. 대장주로 떠오른 JYP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2만3650원(8월 10일)에서 3만
최근 몇년간 반도체는 한국 경제의 현재, 5G는 미래였다. 주식시장에서도 반도체주株와 5G주는 비슷한 대우를 받았다. 최근 분위기는 다르다. 반도체는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띠는 반면 5G는 상승세가 뚜렷하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증권사 11곳에 하반기 추천주를 물어본 결과도 비슷했다. 이번엔 5G가 대세였다.‘5G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차세대 통신기술인 5G는 전송 속도, 동시 접속수 등 모든 성능에서 4G를 압도한다.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의 필수 인프라로도 꼽힌다. 그 때문인지 5G는
보유 인기작 4800편, 2018년 콘텐트 투자비용 8조6000억원, 100% 사전제작 방식…. 글로벌 OTT(Over the Top) 기업 ‘넷플릭스’가 세계시장에서 뜨거운 인기를 누리는 이유다. 세계시장 점유율은 36%에 이른다. 그런데 ‘한류의 땅’ 한국에선 넷플릭스의 열기가 뜨겁지 않다. 한국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콘텐트가 부족했고, 무엇보다 넷플릭스에 접근하는 환경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이랬던 넷플릭스의 최근 행보가 심상치 않다. 한국시장을 겨냥해 수준 높은 콘텐트들을 뽑아내고 있다. 초호화 캐스팅으로 넷플릭스의 자본력을 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