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강국’ 한국의 히트상품은 LNG운반선이다. 지난해 세계에서 발주된 LNG운반선 중 73%를 휩쓸었을 정도다. 하지만 LNG운반선을 1척 건조할 때마다 우리는 100억원의 로열티를 프랑스 엔지니어링업체 GTT에 내야 한다. LNG운반선의 저장창고를 설계하는 기술의 표준특허를 GTT가 보유하고 있어서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챙긴다’는 속담 그대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표준특허가 필요한 이유를 사례를 들어 살펴봤다. 2019년 우리나라가 연구ㆍ개발(R&D)에 쓴 돈만 89조여원이다. 국가 R&D 100
( [한국의 문예비평] 동인문학상 적절성 논란 속 들여다보는 ‘야비한 자연주의 - 김동인론’ (1) 은 이곳(클릭)을 통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3. 그는 과연 전범이 될 만한 ‘모범적’ 작가였나자, 나는 앞에서 김동인의 실체에 대해, 즉 그가 비록 자칭, 타칭 한국 근대 소설의 선구자라는 고평을 받아왔다손 치더라도 이것은 사실 형식에 대한 일부 ‘인정’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었지, 그 내용에 있어서는 전혀 땅뜀(감히 생각조차 못하다)을 할 수 없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니까 프랑스의 정치적 패배주의의 문학적 반영인 자연주의의 일본적
[美 AI 소프트웨어 수출 제한]모로 가도 중국만은 안 된다미국 정부가 자국기업의 인공지능(AI) 관련 소프트웨어 수출을 제한했다.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는 “미국 상무부 산하 산업안보국(BIS)이 지난 6일(현지시간)부터 수출제한 조치를 정식으로 시행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자국기업의 소프트웨어 수출을 제한한 이유는 민감한 AI 기술이 중국 등 경쟁국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2018년 11월 미국 상무부는 수출통제개정법에 따라 AI·양자컴퓨팅 등 차세대 기술의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번
국내 면세점 산업은 중국인이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면세점 업계가 중국인을 잡기위해 사력을 다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중국인이 언제까지 한국 면세점의 수입원이 될지는 의문이다. 중국 정부가 ‘면세점 굴기堀起’를 본격화하고 있어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한국 면세점의 현주소를 그래픽으로 정리해봤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면세점 시장에서 중소·중견 면세점은 약자다. 규모의 경제에 밀리고 출혈경쟁에 치일 가능성이 높아서다. 면세점 시장에 진출한 중소·중견 면세점이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시내 면세점을 더 늘린다는 계획이다. 시장의 현실을 보지 못한 주먹구구식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중소·중견 면세점 잔혹사를 흐름대로 짚어봤다. ■부흥기 = 2012년은 면세점 산업의 성장세가 본격화한 때다. 한류韓流 열풍에 한국을 찾은 일본과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2012년 이
우리나라가 세계 조선 1위 자리를 중국에 내준 건 오래전 얘기다. 하지만 기술력만은 우리나라가 여전히 앞서고 있다. 중국의 기술력이 우리를 따라올 수 있느냐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중국이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우리에겐 좋지 않은 소식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한국과 중국의 조선업 격차를 취재했다. 지난 9월 27일, 중국이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중국 선박공업그룹(CSSC)
시스템 소프트웨어 회사로 시작한 유비벨록스는 IC카드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성공했다. 거대한 인구를 가진 중국 시장을 포함해 동남아ㆍ미국까지 IC카드 판매시장을 넓혔다. 국내 1위 내비게이션 ‘아이나비’를 보유한 팅크웨어가 자회사라는 점도 미래를 밝히는 요인이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중국 정부가 IC카드 보급을 시작한 것은 5년 전이다. 꾸준히 성장한 중국 IC카드 시장은 2018년 9억장의 카드를 발급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올해는 11억장까지 그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IC카드 시장이 성장할수록 함께
한국 화장품의 위상이 달라졌다. 중국 ‘왕서방’이 한국 화장품에 손을 뻗친 덕분이었다. 그렇다면 화장품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의 처우도 나아졌을까. 코스닥 300대 기업 중 화장품 업 종 8곳을 살펴보니, 이들의 처우는 K-뷰티 열풍과 무관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코스닥 화장품 업종의 현주소를 취재했다. 최근 수년간 한국 화장품 업계는 전례 없는 황금기를 보냈다. 2013년부터 중국에서 불어온 ‘K-뷰티’ 열풍 덕이었다. 화장품업체들의 실적도 그때부터 가파르게 증가했다. 대형 화장품업체뿐만 아니라 중소 화장품업체, OEM
CJ제일제당의 햇반이 중국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주요 타깃층은 중국의 Z세대(1995~2005년생)다. HMR에 거부감이 적고, 온라인쇼핑을 즐기는 세대다. 국내 즉석밥 시장점유율 70%를 웃도는 햇반은 중국의 젊은 왕서방도 사로잡을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중국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햇반의 미래를 내다봤다. ‘갓 지은 집밥’을 표방한 CJ제일제당의 즉석밥 브랜드 ‘햇반’이 중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CJ제일제당은 10일부터 12일까지 상하이上海의 명동이라 불리는 난징동루에서 햇반 홍보관을 운영했다. 보따리상
야비한 자연주의, 그 친일논리의 허약한 본질 -김동인의 경우 1부 보기3, 그는 과연 전범이 될 만한 모범적 작가였나 [뉴스페이퍼 = 김상천 문예비평가] 자, 여기 한 작가의 업적을 기려 그의 이름을 딴 상을 수여하기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머 두말할 필요도 없이 그가 타인에게 본보기가 될 만한 모범적인 행위를 했느냐 라는 객관적 사실의 문제다. 자, 그렇다먼 식민지라는 암울한 시대 현실에서 작가는 무엇으로 타인의 모범이 될 수 있는가. 그것은 머 화가가 선과 색, 명암으로 명화를 낳아 모범이 되듯이, 작가는 어쩔 수 없이
호텔신라가 인천공항 제2터미널 신규점 효과와 해외공항점 실적 개선으로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이대로라면 사상 최대 실적으로 한해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내년이다. 걸림돌은 당연히 중국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호텔신라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를 취재했다. 올 2분기 303%(전년 동기 대비)의 영업이익 성장률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낸 호텔신라가 3분기에도 호실적을 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3분기에 매출액 1조2204억원, 영업이익 68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
중국인들이 탄산음료보다 생수를 더 많이 마시기 시작했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신경쓰는 소비자가 늘어난 게 가장 큰 이유다. 중국 생수시장 규모는 26조원대로 매년 10%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생수 수입 증가세는 이보다 가파르다.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에 직면한 국내 생수업체들이 중국시장을 주목하는 이유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중국 시장 노리는 국내 생수업체의 행보를 취재했다. 중국 생수시장이 국내 기업들에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26조원대 규모의 이 시장은 매년 10%대 고성장하고 있다. 한국 생수시장
글로벌 경제에 ‘봄바람’이 분다. 미국ㆍ일본ㆍ유로존 모두 ‘불황 출구’를 찾은 듯 분주하다. 그런데 우리나라만은 어정쩡하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이슈는 언제 또 발화할지 모르고, 대북리스크는 예측하기 어렵다. 트럼프발 보호무역정책도 한국경제의 간담을 서늘케 한다. 투자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더스쿠프(The SCOOP)가 투자 전문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왕서방이 돌아오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악화했던 관계가 풀리고 있어서다. 게다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내년부터 생산 총량의 10% 이상을 전기차로 만들어야 한다. 중국에 대형 고객사를 둔 씨아이에스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다. 2차전지 장비업체들에 2017년은 아쉬움이 많은 해였다. 중국과 정치 문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했다. “글로벌 시장의 진짜 침체기”가 왔다는 위기론이 쏟아졌다. 하지만 관련 통계는 다른 말을 한다. 대륙을 찍은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 인도 등 신흥국이 첫번째 타깃이다. 그들의 공세는 지금부터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중국 스카트폰의 역성장에 숨은 의
2017년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보복조치로 뿔난 왕서방의 민낯을 본 화장품 기업들은 시장 다변화에 나섰다. 하지만 중국 외 시장에 깃발을 꽂아놨던 기업들은 달랐다. 실적과 주가가 되레 상승곡선을 그렸다. 대표적 기업이 북미시장을 개척한 씨티케이코스메틱스다. 한때 화장품 관련주는 주식시장의 블루칩이었다.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의 급증
자동차 업계가 지진 피해를 겪은 포항 시민을 위해 특별 차량 정비 서비스를 진행한다. 대상은 지진 피해 차량이다. 쌍용차는 30일까지 ‘지진 피해 차량 특별 정비서비스’ 캠페인을 벌인다. 이를 위해 포항 지역에 합동서비스팀을 꾸리고 전담 작업장을 운영한다. 수리비 30% 할인과 긴급 출동, 피해 차량 무상점검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한국GM도 수리비
한국콜마가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고 있다. 내수부진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여파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1.3%나 쪼그라드는 아픔을 겪었지만 회복세가 감지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사업은 여전히 숙제다.국내 화장품 업체들에게 올 2분기는 시련의 시간이었다. 사드 문제로 대중국 관계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로 함
“경쟁력을 강화해 ‘제2의 사드 사태’가 없도록 하겠다.” 10월 31일 한ㆍ중 합의 이후 국내 자동차 업계가 모처럼 웃었다. 판매 실적이 반등했고, 시장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또다시 한국차를 위기에 몰아넣을 변수가 당장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부활의 콧노래’를 부르기에는 이르다. 대내외 리스크는 이제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 언제까지 중국에 의
한국GM이 거듭된 악재로 홍역을 앓고 있다. 야심차게 출시한 ‘올 뉴 크루즈’의 내수시장 판매실적이 기대치를 밑돌고 있는데다 유럽시장 수출물량마저 끊길 위기에 처했다. 한국GM은 지난 3월 쉐보레의 준중형 세단 올 뉴 크루즈를 출시했다. 경영진, 노동조합, 협력업체 등이 큰 기대를 걸었던 모델이다. 하지만 출시 첫달 2147대가 팔린 것을 제외하곤 실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