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움츠러들었던 자동차 업계가 다시 기지개를 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셧다운에 들어갔던 주요 자동차 생산국들의 공장 가동률이 부쩍 상승한 게 그 시그널이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지난 5월 25일 발표한 ‘주요 자동차 생산국의 브랜드별 공장가동 현황 2차 조사’에 따르면 4월 16일 28.8%에 불과했던 공장 가동률이 5월 19일엔 83.5%까지 높아졌다. 무려 54.7%포인트 올랐다.북미와 유럽, 인도 지역에서 공장을 재가동하기 시작한 게 가동률을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KAMA에 따르면 독일과 프랑스,
[뉴스페이퍼=김미나 기자] 우리는 온·오프라인 서적에서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진 도서들을 만날 수 있다. 매년마다 쏟아지는 다양한 분야의 도서들 중 어떤 분야가 출판계 시장에서 가장 많이 소비될까. 또한 국내 출판계에는 어떤 정책들이 있으며 출판 관련 업계의 현황은 어떠할까. 뉴스페이퍼는 신년을 맞아 출판계의 동향을 분석해보았다.국내 출판계는 최근 10년 동안 꾸준한 변화 양상을 나타내왔다. 지난 12월 대한출판문화협회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출판의 양은 늘어났지만 도서 판매량은 현저하게 줄었다. 특히 문학 분야는 가장 많은 양이 출
2020년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망이 어둡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와 한국신용평가, 현대경제연구원,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등 국내외 기관들이 잇따라 부정적인 평가를 쏟아냈다. 내수 부진과 무역환경 악화, 산업 패러다임 전환 등의 구조적 문제가 국내 자동차산업의 회복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무엇보다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의 내수 판매량과 수출량이 모두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내수 판매량은 올해보다 1.3% 줄어든 151만대, 수출량은 1.6% 감소한 239만대에 그칠 거라고 내다봤다. 총 판매실적이 400만대에도 못 미칠
빨리 가고 싶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그래! 상생은 지속가능한 성장이다.[걸어온 길]맥도날드 영업본부장ㆍCJ GLS택배 상무이사ㆍ피자마루 부사장[알립니다]「정치호의 얼굴」은 독자와 함께 합니다. 촬영을 희망하시는 독자께선 간단한 사연과 함께 연락처를 chan4877@thescoop.co.kr(더스쿠프)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정치호
[뉴스페이퍼 = 박도형 기자]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는 지난 12월 22일(화) 아르코예술극장에서 ‘문화누리카드’ 우수 이용자와 지역문화재단 문화누리카드 담당자를 초대하여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차상위계층의 문화예술, 관광, 스포츠 관람을 후원하기 위한 바우처 제도이다.이번 행사를 주최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박명진 위원장은 “이 자리는 여러분의 말씀을 청취하면서 우리가 할 일을 찾아보기 위한 자리이다. 발급받는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이용하는 데 불편했던 점, 더욱 쉽게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2016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량을 올해의 두 배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드미트리스 실라키스(49)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은 지난 1일 무주 덕유산리조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 말까지 SUV 판매량을 올해의 두 배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10월까지 벤츠의 SUV 판매량은 2700대 수준. 2016년엔 S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장 비결은 ‘규모의 경제’다. 이들은 인수합병(M&A)과 항공기ㆍ선박ㆍ트럭 등 운송수단 확충을 통해 성장했다. 이런 움직임이 국내 물류기업에서도 포착됐다. 현대글로비스와 CJ대한통운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운반선에 이어 벌크선 확대에 나섰고, CJ대한통운은 택배시장 1위 기업을 합병했다.글로벌 물류기업으로 꼽히는 페덱스. 이 회사의
[CBSi The Scoop 강서구 기자] CJ그룹의 오너리스크가 발생했다. 주가는 크게 흔들렸다. 하지만 대부분의 증권사는 “저가 매수의 기회”라며 투자를 부추겼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CJ 오너리스크가 발생한 5월 20~7월 17일 투자자에게 전달된 CJ그룹과 계열사 보고서는 총 93건이었다. 그중 90건이 매수의견이었다. 5월 20일 1
인수합병(M&A) 이슈로 급등했던 대한해운 주가가 CJ GLS, SK해운 등의 인수 불참으로 장 초반 가격제한폭까지 하락했다. 22일 오전 10시 현재 대한해운은 전일 대비 1850원(14.68%) 떨어진 1만750원에 거래되고 있다.21일 마감된 대한해운 인수 본입찰에는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와 제니스파트너스가 참여했고, 한앤컴퍼니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
침체의 늪에 빠진 해운업계가 꿈틀대고 있다. 굵직한 기업이 인수합병(M&A)시장에 매물로 나온 데다 해양수산부의 재설립이 가시화되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해운업계 경기는 빨라야 내년에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업계 안팎에서 ‘바닥을 다지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일단 긍정적 시그널이다. 해운업계 안팎에 묘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해운업계 3위 ST
CJ그룹의 물류계열사 CJ 대한통운이 CJ GLS을 흡수·합병한다. 이에 따라 총 자산 5조5000억원 규모의 대형 물류회사 탄생이 예상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7일 “물류사업의 시너지 강화와 경영 효율성 증대를 도모하고, 이를 통한 경쟁력 강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CJ GLS와 합병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과 CJ GLS의 합병 비율은 1
CJ GLS는 20일 CJ제일제당센터에서 CJ GLS 종합물류연구소가 개발한 신기술과 현장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시연하는 물류기술포럼 ‘테크 콘서트(Tech Concert)’를 개최했다.이번 포럼은 그간 CJ GLS가 독자 개발한 물류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운영 효율화를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몸집은 제법 컸지만 시장에선 저평가했다. 그리 주목받는 회사도 아니었다. 한솔제지와 한솔CSN는 비핵심사업을 버리면서 감량을 꾀했다. 몸무게가 줄자 시장이 주목했다. 알리안츠까지 주식을 매입하고 나섰다. 알리안츠글로벌인베스터스자산운용(알리안츠)이 9월 중순 한솔그룹 지주사 격인 한솔CSN(물류)의 2대 주주로 뛰어올랐다. 5월 16일부터 9월 29일까지 총
어둠의 연속이다. 사방이 막혀서다. 글로벌 경제가 불황의 터널을 빠져나오질 못하고 있다. 국가도, 기업도, 가계도 어렵다. 돌파구를 찾을 가능성도 희박하다. 불황탈출 히든카드는 번번히 통하지 않았다.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경제석학들은 이렇게 말한다. “군살을 빼야 할 때가 왔다.” 경고등 켜진 수출 원ㆍ달러 환율이 심상치 않다. 심리적 마지노선
제일모직의 주력은 패션이 아니다. 화학 분야다. 설탕기업으로 출발한 CJ그룹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사업부문은 식품이 아니라 유통이다. 급변하는 환경에 맞서 팔색조처럼 변신을 거듭한 기업의 사례를 살펴봤다.제일모직을 떠올려보자. ‘모직’이라는 사명에서 알 수 있듯 주력이 ‘섬유•패션’으로 보인다. 갤럭시•빈폴•로가디스•
CJ GLS가 라오스 물류시장에 진출했다. CJ GLS는 24일 국내 물류업계 최초 라오스 수도 비엔티엔에 사무소를 개설했다. 이를 계기로 미얀마, 캄보디아 등 바트화(貨)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는 태국 주변국 물류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라오스 사무소 개설을 기점으로 CJ GLS는 태국, 베트남, 중국, 홍콩 등 주변국 현지 법인과 연계해 인도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