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제조 분야의 강자는 테슬라다. 최근엔 중국의 BYD가 테슬라의 지위를 넘본다. 배터리 분야에선 한국과 중국의 몇몇 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시장의 질서가 그들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아직 개척되지 않은 분야가 있다. 바로 전기차용 변속기 분야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은 9.9%였다. 2022년에 팔린 자동차 10대 중 1대는 전기차였다는 얘기다. 증가율도 가파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지난 2월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실적 분석’에 따르면 전체 완성차 판매량은 8
오는 6월부턴 커피 한잔을 테이크아웃할 때마다 보증금 300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지급한 보증금은 일회용컵을 반납할 때 돌려받을 수 있다. 다소 불편하지만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컵 사용을 늘리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현장에선 잡음이 많다.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제도를 추진하는 환경부의 준비가 늦다”고 지적한다. 정말 환경부만의 문제일까.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를 둘러싼 우려들을 확인해 봤다.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가 14년 만에 부활한
코로나19 여파로 완성차 업체들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시장 침체로 인한 피해에 임금 삭감에 나선 것.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해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인 셈이다. 가장 먼저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전세계 직원 6만9000명의 임금을 20% 일괄 삭감한다. 메리 바라 GM 회장과 이사회는 보상액의 20%를 줄이고, 임원들은 현금 보상액을 5~10% 낮춘다. 한국GM도 삭풍을 피하지 못했다. 본사 방침에 따라 팀장급 이상 간부직원의 임금 20%가 지급 유예된다. 유예된 임금은 올해 말이나
물 건너온 브랜드가 현지보다 한국에서 더 많은 인기를 끄는 예는 뜻밖에도 숱하다. 대표적 사례는 미국의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다. 1991년 한국시장에 진출한 써브웨이는 최근 4~5년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4년 100개를 갓 넘겼던 매장 수는 356개(이하 2019년 5월 기준)로 크게 불어났다.맥도날드 매장 수(420여개)를 넘어서는 것도 시간문제라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에서 써브웨이가 하락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CNN비즈니스는 지난 2일(현지시간) “써브웨이가 2018년 미국 내 매장을 1000개 이상 폐
‘흑당 밀크티’가 외식업계 트렌드로 떠올랐다. 흑당 밀크티는 ‘흑설탕’을 재료로 한 음료로, 대만에서 즐겨 먹는다. 지난해 9월 대만 브랜드 ‘더앨리’에 이어 올해 3월 또다른 대만 브랜드 ‘타이거슈가’가 한국에 둥지를 틀었다. SNS상에서 흑당 밀크티가 이슈가 되면서, 이들 매장은 평일에도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국내 외식업체들도 잇따라 흑당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지난 3월 커피 전문 브랜드 커피빈은 ‘블랙슈가펄 라떼’ ‘샷 블랙슈가펄 라떼’를 내놨다. 4월에는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드롭탑이 ‘블랙슈가’ 3종을 출시했다. 요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11월 고속도로 휴게소 입점 프랜차이즈 18곳에 제휴카드 할인·포인트 적립 등의 할인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휴게소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만 할인이 되지 않는다는 소비자의 원성이 수년간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로부터 1년여, 우여곡절 끝에 도입한 할인제도는 잘 운영되고 있을까요? 더스쿠프(The SCOOP) 취재팀이 고속도로 휴게소를 찾아가 봤습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습니다.“고속도로 휴게소에 입점한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제휴카드(통신사·신용카드) 할인, 포인트 적립, 모바일쿠폰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외모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자녀들의 키 성장에 관심을 보이는 부모들이 많아졌다. 이에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찾고 있는 엄마들은 성조숙증 예방을 비롯해 영양섭취에 이르기까지 성장기 자녀들에게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냉장고에 넘쳐나는 먹거리들과 등하교길 주변에 쌓여있는 주전부리들의 유혹에 우리 아이들은 매시간 노출돼 있다.성장클리닉과 성조숙증을 진료하는 서정한의원의 박기원 원장은 엄마의 평소 모습부터 점검해 보라고 조언한다. 요컨대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요즘 육아맘들은 자녀들의 성장에 관심이 많다. 따라서 키 성장을 중시하는 엄마들은 성장 관련 정보들에도 해박하다.이에 대부분의 엄마들은 성조숙증의 위험성을 비롯해 교내 교우 관계,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등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냉장고에 가득한 먹거리들과 등하교길에 피할 수 없는 다양한 주전부리의 유혹에 우리 아이들이 매시간 노출돼 있어 엄마들의 고민은 커질 수밖에 없다.성장클리닉과 성조숙증을 진료하는 서정한의원의 박기원 원장은 엄마의 평소 모습부터 점검해 보라고 조언한다. 성조숙증과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지난 달 21일 복합문화상가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는 '딜라이트 스퀘어'에 교보문고와 배후수요 흡인력이 강한 앵커 스토어가 대거 입점하며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축구장 7개 크기인 4만5620㎡규모로 들어서는 '마포한강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인 딜라이트 스퀘어는 대한민국 문화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홍대 상권과 인접해 있으며 한류문화를 선도하는 유명 연예기획사들이 자리잡은 합정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입지적 장점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상
한강 재건 사업으로 기대를 모았던 세빛섬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개장 이후 기대만큼의 성과를 내기는커녕 막대한 손실만 기록하고 있다. 머리가 복합해진 건 운영주체 효성이다. 거액을 들여 투자했건만 추가 비용만 더 들게 생겼기 때문이다. 효성은 “공익사업이라 적자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과연 그럴까.해가 가볍게 내리쬐는 봄날. 서울 잠수교 위를 달리던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어린이날을 앞두고 학부모들의 발걸음이 바빠졌다. 자녀들의 선물 선택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 최근에는 외모가 또 다른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아이들의 패션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들도 많아졌다.이에 어린이날 선물로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옷으로 아이들의 외모를 치장하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옷 선물과 함께 더럽히지 말고 조심해서 놀라는 당부 역시 뒤따른다. 이 시기는 아이들에게 친구들과 맘껏 뛰어놀아야 하는 시기에 속한다. 이에 이러한 학부모들의 바람은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다
현대차 친환경 전용차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HEV)가 출시됐다. 이 모델은 현대차의 친환경 전용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1호차다. 장점은 높은 연비다. 도요타의 프리우스 3세대 모델(21㎞/L)보다 높은 22.4㎞/L를 달성했다.차체, 플랫폼, 파워트레인 등 모든 부품을 친환경으로 구현한 것도 특징이다. 현대차는 모델 경량화를 위해 후드, 테일게이트, 백빔
국내 자동차 시장에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디젤 SUV의 질주가 돋보인다. 가솔린 SUV보다 연비가 좋아서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SUV 가운데 상당수가 디젤 엔진 차량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가솔린 SUV를 선호하는 소비자도 아직 많다. 디젤 엔진 특유의 투박한 승차감을 꺼리기 때문이다. 가솔린 엔진은 정숙하고 안
택시앱을 이용한 후 기자들이 다시 모였다. 이용소감은 물론 문제점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다. 택시앱의 사소한 기능에서부터 독특한 서비스, 우려되는 부분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두루 나왔다. 그중 택시앱 고객의 개인정보가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는 사업체 관계자들이 귀담아들어야 할 것 같다. ✚ 택시앱을 사용해보니 어떤가. 소감을 말해달라.김정덕
카카오택시는 공격적인 마케팅과 홍보 덕분인지 가장 많은 기사회원수(4만여명)을 확보하고 있다. 때문에 택시를 부르면 금방 답변이 오고 승차 실패의 가능성이 적다. 차번호, 예상소요시간 등 정보를 카톡을 통해 쉽게 전달돼 안정성도 담보할 수 있다. 카톡이 승객의 ‘안전도우미’ 역할을 한다는 거다.“하나, 둘, 셋!” 외침과 동시에 카카오택시 앱 ‘호출하기’
‘망치로 깨먹는 과자’ ‘강남 과자’ 등 다양한 수식어로 불리는 슈니발렌. 고급 디저트 열풍의 중심에 서있는 슈니발렌 과자는 독일산이다. 그런데 독일의 슈니발렌 과자는 원래 망치로 깨먹는 과자가 아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콘셉트로 재탄생한 셈이다. 해외에 나갈 때 ‘모든 걸 유심히 봐야’ 하는 이유다. 사람들은 여행을 떠나고 싶어한다. 일상에 지
커피 한잔을 주문했을 뿐인데, 이름을 불러준다. 비 오는 날이면 제아무리 짧은 거리라도 우산을 씌워준다. 가벼운 짐 하나도 주차장까지 세심하게 배달해준다. 작지만 은밀한 서비스가 고객의 마음을 파고들고 있다. 요란한 걸 싫어하는 요즘 소비자를 겨냥한 소소한 서비스다. 전세계 60여개국에서 스타벅스의 매장수가 가장 많은 도시는? 흥미롭게도 서울이다. 서울의
현대백화점이 가산패션단지에 진출했다. 기존 하이힐아울렛을 인수해 ‘현대아울렛’으로 간판을 바꿔단 것이다. 터줏대감 마리오아울렛, W몰과의 한판승부가 기대된다. 유통전문가들은 ‘만만치 않은 경쟁구도가 펼쳐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아울렛보다 마리오아울렛, W몰의 경쟁력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이다. 가산패션단지의 ‘삼국열전’을 취재했다. 최근 가산패션단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