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새 스마트폰 ‘갤럭시S24’에만 있던 인공지능(AI) 기능을 다른 모델에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갤럭시S24의 AI 관련 주요 기능은 ▲13개 언어를 지원하는 ‘실시간 통역’, ▲메시지 번역 서비스인 ‘채팅 어시스트’, ▲화면에 동그라미를 그리면 해당 부분을 검색해 주는 ‘서클 투 서치’, ▲복잡한 글을 요약해주는 ‘노트 어시스트’ 등이다.적용 대상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S23 시리즈와 가성비 모델 갤럭시S23 FE,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5과 갤럭시Z폴드5다. 태블릿 모델인 갤럭시탭S9 시리즈도 해당한다. 3월 29일 이
# 삼성전자와 애플. 두 스마트폰 ‘공룡’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1년이란 시간을 양분하며 경쟁해 왔습니다. 신제품 출시 시점에 맞춰 삼성전자는 매년 상반기, 애플은 하반기에 우위를 점하며 엎치락뒤치락 점유율 다툼을 해왔죠.# 지난해 하반기는 늘 그렇듯 ‘애플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상황이 좀 다릅니다. 애플이 미국 시장은 물론 삼성전자의 텃밭인 한국에서도 눈에 띄게 약진했기 때문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삼성전자는 지금껏 단 한번도 내준 적 없었던 ‘판매량 1위’ 자리를 애플에 빼앗기기도 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건 애플
삼성전자가 새 폴더블폰을 공개했다. 모든 면에서 전작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때문인지 벌써부터 ‘흥행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하지만 이 신작이 폴더블폰의 고질적인 문제를 풀어내진 못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지난 7월 26일 삼성전자가 새로운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5’와 ‘갤럭시Z플립5’ 등 2종을 공개했다. 공개 전부터 소비자들의 반응은 꽤 긍정적이었다. 공개를 하루 앞둔 25일 삼성전자가 SNS를 통해 선보인 폴더블폰에서 ‘알찬 변화’가 엿보였기 때문이다.무엇보다 두께가 상당히 얇아졌다.
# 여기 폴더블폰을 향한 2개의 시선이 있습니다. 하나는 낙관적인 전망입니다. 출하량과 판매량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는 게 근거입니다.낙관론자들은 ‘폴더블폰이 머잖아 스마트폰을 대표하는 모델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내놓습니다.# 다른 한쪽에선 ‘폴더블폰의 위기’를 논합니다. 상용화한 지 4년이나 흘렀지만 스마트폰 시장 전체에 비교하면 판매량이 여전히 미미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낙관론과 비관론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과연 폴더블폰은 업계의 주장처럼 대세가 될 수 있을까요? 視리즈 ‘폴더블폰 반면교사’ 첫번째 편입니다.최근 들어 언론에서 폴더
숱한 미디어가 삼성전자의 1분기 성적을 보고 대동소이한 기사를 쏟아냈습니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에서 애플을 제치고 1등을 탈환했다.” 한데, 상반기에 신제품을 출시하는 삼성전자는 1분기에 늘 ‘1등’을 차지했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에 중요한 건 2분기 이후의 실적입니다. 3분기에 신제품을 출시하는 애플이 이때부터 하반기를 지배하기 시작해서입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현주소를 냉정하게 분석했습니다.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지난 4월 27일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 1분기 매출
1000만명(2020년 11월), 2000만명(2021년 11월), 2800만명(2022년 12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한국 5G 산업은 ‘가입자 수 3000만명 돌파’란 놀라운 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이통3사는 2년 연속 합산 영업이익 4조원대를 돌파했다. 하지만 5G에 만족하는 소비자는 드물다. 어찌 된 일일까. 더스쿠프가 5G 불통의 역사를 정리했다. 2019년 4월 3일 오후 11시. 대한민국은 ‘5G 세계 최초 상용화 국가’란 영광스러운 타이틀을 따냈다. 우여곡절은 있었다. 정부와 이동
#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 화면이 반으로 접힌다는 건 상상하기 힘들었다. 이를 가능케 한 건 삼성전자의 기술력이다. 2019년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접히는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시장의 문을 활짝 열어젖혔다.# 이렇듯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지만 삼성전자는 애플과의 경쟁에서 좀처럼 승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폰 외형을 바꾼 것만으론 애플의 충성 고객을 공략하기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콘크리트처럼 단단한 고객층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폐쇄적인 운영체제 iOS를 기반으로 한
흥미로운 질문 하나. 5G와 LTE의 통신망은 같을까 다를까. 언젠간 구분되겠지만, 지금은 5G와 LTE를 함께 쓴다. 데이터 통신은 5G망, 단말기 제어는 LTE망을 쓰는 식이다. 이를 비非단독모드(NSAㆍNon Stand Alone)라고 한다. 5G와 망을 함께 쓰는 LTE로선 당연히 손해를 볼 수밖에 없고, 실제로 LTE의 품질은 악화했다. 그런데도 이통3사는 LTE 요금 그대로 뒀다. 여전히 LTE 이용자가 훨씬 많은데도 말이다. 더스쿠프가 이통3사의 이상한 LTE 차별 정책을 깊숙이 들여다봤다.2622만9565명. 지난 9
# 삼성전자의 새 폴더블폰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사전예약에서만 100만대 가까이 판매됐습니다. 삼성전자가 “올해엔 다르다”며 자신감을 내비치는 이유입니다. # 하지만 시장 밑단의 통계는 다른 말을 합니다. 아이폰이 국내 시장에서 세를 넓히고 있다는 지표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폼팩터(외형)’에 혁신을 꾀한 폴더블폰이 수년째 겉모습이 그대로인 아이폰을 이기지 못하는 건데, 과연 정말 그럴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마트폰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살펴봤습니다.“올해 폴더블폰 판매량 1000만대를 달성하겠다.” 지
나무가는 스마트폰의 ‘눈’ 역할을 하는 카메라 모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1위 삼성전자에 모듈을 납품하고 있다. 지난해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고, 올해 상반기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여기에 주목받는 미래 기술력 중 하나인 3D 뎁스 센싱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나무가를 눈여겨봐야 하는 까닭이다. 최근 공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Z플립4’는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는 데 공을 들였다. 화면을 구부린 채 사진을 촬영하는 ‘플렉스 모드’,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뒷면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퀵샷’ 기능
스마트폰 1위 삼성전자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압도적이던 시장점유율이 매년 쪼그라들고 있어서입니다.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애플의 점유율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중국 기업의 기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또다시 ‘혁신 전략’을 꺼내 들었습니다. 과거 고사양 스펙의 스마트폰으로 애플을 추월했던 삼성전자가 이번에도 같은 전략을 꺼내든 셈입니다. 이 전략, 두번 통할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삼성전자의 혁신책에 숨은 위험요인을 취재했습니다. 스마트폰 업계에서 1위는 누구일까요? 사람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애플은 매년 고가의 스마트폰을 내놓으며 오랫동안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들 기업이 최근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성능을 갖춘 가성비폰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두 기업이 갑자기 전략을 수정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프리미엄만 좇다 후발기업들에 점유율을 뺏길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이죠. 더스쿠프(The SCOOP)가 삼성전자와 애플의 달라진 행보를 분석해 봤습니다.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 시장을 이끄는 화두는 ‘프리미엄’이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에 입이 떡 벌어지는 가격을 매겼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미래형 스마트폰’으로 불리는 폴더블폰 최신 모델을 앞다퉈 공개하고 있다. 출하량이 가파르게 늘고 있는 폴더블폰을 향한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는 거다. 2019년 40만대에 불과했던 폴더블폰 출하량은 2023년엔 3680만대까지 늘어날 전망이다(카운터포인트리서치).흥미롭게도 이런 경쟁의 중심엔 ‘가로세로’가 있다. 폴더블폰을 가로로 접을지, 세로로 접을지를 두고 제조사들이 고민하고 있어서다. 대표적인 기업이 삼성전자다. 지난해 9월 출시한 세계 최초의 폴더블폰 ‘갤럭시폴드’는 가로로 접히는 방식이었는데, 이듬해 2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넥스트 갤럭시와 넥스트 노멀“다섯 가지 갤럭시 신제품으로 모바일 경험의 혁신을 제공하겠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를 이끌고 있는 노태문(52) 사장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차기 모델을 향한 기대감을 높였다. 노 사장은 지난 21일 ‘넥스트 노멀 시대, 모바일이 나아갈 길’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넥스트 노멀(코로나19 이후 나타날 새로운 현상) 시대를 맞아 모바일 기술의 중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느끼고 있다”면서 “삼성전자는 새로운 소통ㆍ연결 경험ㆍ업무방식을 제안하기 위해 고민해 왔는데, 그 결과물을
10년 전, 널찍한 화면으로 무장한 태블릿PC는 작은 휴대전화 액정에 익숙해져 있던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습니다. 그 때문인지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했죠. 하지만 현재 태블릿PC 시장은 5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 사이에서 차별화에 실패한 게 역성장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이도 저도 아닌 ‘어정쩡함’이 슬픈 대가로 이어졌다는 겁니다. 더스쿠프(The SCOOP)에서 태블릿PC의 현주소를 살펴봤습니다.“5년 후엔 태블릿이 데스크톱을 대체할 것이다.” 애플 창업주인 스티브 잡스가 20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