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독점 판매 중인 애플의 공간 컴퓨터 ‘비전 프로(Vision Pro)’가 조만간 한국 땅을 밟을 듯하다. 미 IT 매체 맥루머스는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비전 프로의 운영체제(OS)를 분석한 결과, 가상 키보드에 쓰이는 언어에 프랑스어‧독일어‧일본어‧한국어 등 12가지의 새로운 언어가 추가될 예정임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이유로 업계에선 애플이 해당 언어 국가에 곧 비전 프로를 출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참고: 비전 프로는 그 생김새와 쓰임새 때문에 가상현실(VR) 헤드셋, VR에 증강현실(AR)이 더해진
[리비안ㆍ루시드 주가 급락]테슬라 같지 않은 테슬라 대항마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와 리비안의 주가가 폭락하고 있다. 한때 ‘테슬라 대항마’로 투자자의 주목을 받았지만, 전기차 판매량 둔화로 실적 성장세가 꺾인 탓이다. 2월 28일(현지시간) 리비안 주가는 주당 11.03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올해 들어 하락률은 46.45%로 사실상 반토막 났다. 루시드 역시 같은 기간 주가가 22.17% 떨어졌다.두 회사가 내놓은 지난해 4분기 실적 보고서가 문제였다. 리비안은 올해 생산량을 전년(5만7232대) 대비 소폭 낮춘 5만7000
롯데정보통신이 ‘CES 수혜주’로 떠올랐다. IT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줄줄이 참가했는데, 그중에서도 주가상승률이 빛났다. 다만, 롯데정보통신의 기술력이 시장의 인정을 받았다고만 볼 순 없다. 그보단 롯데 오너 일가의 말과 발걸음이 주가 상승을 부채질한 측면이 많다. 롯데정보통신으로선 기술력과 실적을 입증해야 할 과제를 떠안았다.새해 들어 롯데정보통신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1월 이 회사 주가 상승률은 59.22%(19일 기준)였다. 이 기간 코스피에 상장한 종목 중 3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1월 효과를 누리지 못한 코
애플의 MR헤드셋 ‘비전프로’ 론칭일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한쪽에선 늘 그랬듯 애플이 시장의 판을 뒤집을 거란 전망을 내놓지만 상황은 썩 좋지 않습니다. 2023년 6월 비전프로의 ‘연구버전’을 공개한 후에도 관련 시장엔 찬바람만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출시를 앞둔 애플 ‘비전프로’는 과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2023년 6월 5일, 애플은 자사 최초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Vision Pro)’를 공개했습니다. 일종의 ‘연구버전’이었죠. 아이폰을 비롯해 애플워치(스마트워치), 에어팟(무선이어폰) 등 신제품을 출시
누가 뭐래도 아이폰은 아이폰이었다. 숱한 품질 논란에도 신작 아이폰15는 ‘없어서 못 팔 만큼’ 인기다. 애플은 여기에 의미 있는 밑밥도 뿌려놨다. 아직 출시하지 않은 가상현실(AR) 기기 ‘애플 비전프로’와 연계할 수 있는 ‘3D 공간 비디오 촬영’ 기능을 추가했는데, IT 업계 사람들은 이를 메타버스를 겨냥한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애플의 야심작 ‘아이폰15’를 둘러싸고 품질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처음 부각된 문제는 발열 문제였다. 비정상적으로 기기가 뜨거워진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애플은 ‘운영체제(OS) 업데이트’로 수습에 나
「어른의 국어력」김범준 지음|포레스트북스 펴냄 ‘심심한 사과’라는 말을 두고 “사과가 심심했나”라고 하거나, ‘몰이해’를 두고 ‘뭘 이해’가 잘못 쓰인 걸로 아는 사람들이 있다. 지금 우리의 문해력과 어휘력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이 책의 저자는 “모두가 국어 실력을 점검하고, 키워야 할 때”라고 주장한다. 언어가 우리 삶의 기본 도구인 만큼 국어를 제대로 모르면 삶이 흐릿해지고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거다. 이 책은 정제된 텍스트로 자신을 세상에 내보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국이 길러낸 중국의 엘리트들」장융전 지음|글항아리 펴냄 중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애플워치 이후 8년 만입니다. 신제품을 론칭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아이템은 독특합니다. 이번엔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셋’입니다. 지금까지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관련 제품을 출시했지만 ‘대중의 픽’을 받진 못한 영역입니다. 애플은 이번에도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6월 5일(현지시간) 애플이 주최하는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23’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렸습니다. 애플이 새로운 하드웨어 제품을 WWDC 2023에서 선보일 거란 소문이 돌았기 때문이었죠. 애플은 아이폰을 시작으
애플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애플은 이제 시가총액 3조 달러란 어느 기업도 가지 않은 길에 도전한다. 애플이 최근 내놓은 MR 헤드셋이 대중적인 기기가 아니라는 실망감에 월가의 반응은 갈린다. 하지만 애플에는 여전히 ‘전기차’라는 막강한 희망이 남아있다. 애플은 2015년 새로운 종류의 제품인 애플워치가 인기를 끌며 시총 1조 달러대를 넘었다. ■ 가지 않은 길 ‘3조 달러’=세계 최초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어선 기업은 애플이 아니다. 2007년 중국 상하이증시에서 석유회사 페트로차이나가 1조 달러를 처음으로 돌파했다
6월 둘째주인 다음주 애플이 8년 만에 신제품인 MR 헤드셋을 공개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는 미뤄왔던 보크사이트 원광 수출 금지를 10일부터 시행한다. 일본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한국의 4월 경상수지도 발표된다. 6월 둘째주 마켓예보다. ■ 애플 MR 헤드셋=애플이 5일 연례 개발자 회의(WWDC 2023)에서 혼합현실(MR) 헤드셋을 공개할 예정이다. 애플워치 이후 8년 만의 새로운 제품이다. 미국 경제매체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애플의 MR 헤드셋 가격은 3000달러(약 290만원)이고,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 애플이 조만간 새로운 헤드셋을 출시할 거란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김새가 평범한 헤드셋과는 좀 다릅니다. ‘혼합현실’이란 생소한 기술을 탑재한 헤드셋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대체 뭐기에 애플이 새 먹거리로 낙점한 걸까요? 이 제품으로 애플은 또한번 흥행 신화를 이뤄낼 수 있을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비밀에 싸인 애플의 신제품을 들춰봤습니다.“혼합현실(Mixed Reality·MR) 헤드셋은 연결과 소통을 위한 도구가 될 것이다.” 팀 쿡 애플 CEO가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매거진 GQ와의 인터뷰
# 스마트폰은 크기 대비 가격이 비싼 전자기기 중 하나다. 한 손 안에 들어올 정도로 작지만 가격은 100만원을 훌쩍 넘는다. 더구나 교체 주기도 1~2년으로 짧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을 살 때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다만, 소비자로선 어떤 스마트폰이 더 나은지 확신하긴 어렵다.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요즘 스마트폰은 생김새부터 기능까지 전부 비슷비슷하다. 그래서인지 요즘 젊은 소비자는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물건을 구매하는 ‘가치소비’를 지향한다. 구입했을 더 큰 만족감을 안겨줄 제품에 지갑을 열어젖히는 거다.# 이쯤에서 스마트
# 지난 8일 트위터에 ‘참새’가 날아와 재잘거렸습니다. 참새가 물어온 소식은 그리 긍정적이지 않았습니다. “머스크가 인수를 철회하겠대.” 140자의 신화를 써 내려갔던 트위터가 굴욕을 당하는 순간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시각도 있습니다. 기행을 일삼는 일론 머스크가 이번에도 변덕을 부렸다는 것이죠. 하지만, 머스크의 성향을 십분 이해하더라도 트위터에 내재된 문제가 심각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정체된 이용자 수, 광고에 의존하는 수익 구조, 악명 높은 스팸 계정 등 트위터에 산적한 문제가 한두개가 아니기 때문이죠. 트위터는 어쩌다 이
왕콴유 중국의 SF 소설가다. 중국의 양대 SF소설상 가운데 하나인 성운상을 수상했다. 중국 최대 SF 팬덤 조직인 애플코어Applecore의 공동 설립자이며, 세계중국SF협회WCSFA 이사로도 활동했다. SF와 판타지 작품들을 발굴, 기획하는 에이전시 스토리컴Storycom에서 인터내셔널 PR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한·중·일 아시아 설화 SF 프로젝트 『일곱 번째 달 일곱 번째 밤』에 참여했다. 사이버 기생 식물 선언문왕콴유온라인 공청회가 열렸다. 수억 명의 사람들이 정장을 입거나 잠옷을 입고, 러닝머신 위에서, 소파에 앉아,
자동차 업계의 새바람車와 메타버스가 만나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현대차 관계자가 신차 품평회를 하려면, 미국·독일·인도 등지 퍼져 있는 디자이너들을 한국으로 불러들여야 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세계 각국의 사무실에서 ‘현대차 VR 개발공간’에 접속해 신차를 보며 품평할 수 있다.이 공간엔 3D 디지털 자동차가 존재한다. 실제 자동차와 100% 똑같다. 헤드셋을 낀 채 3D 디지털 자동차를 보면서 디자이너들은 손짓 한번으로 차체 색깔을 바꾸고 손동작으로 헤드램프, 계기판의 색상과 재질을 교체한다. 현대차의 수소전용 대형트럭 ‘
이어팟으로 무선이어폰 시장을 평정했던 애플이 이번엔 헤드셋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애플이 선보인 ‘에어팟 맥스’는 독특한 모양새 때문인지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렸죠. 신제품은 ‘사격장 귀마개’란 평가를 받았고, 액세서리는 “제품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다”는 비난을 듣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출시 직후 이 신제품은 늘 그랬듯 흥행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하루만에 전량 매진되고, 일부는 웃돈을 주고 사는 풍경까지 벌어졌죠. 업계 관계자들은 “예상대로다”는 반응을 보입니다. 에어팟 맥스의 흥행 뒤엔 애플의 충성고객들의 구
애플이 헤드셋으로 또한번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생소한 디자인과 비싼 가격대임에도 소비자들 사이에선 물건이 없어 웃돈을 주고 살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비결이 뭘까요? 단지 제품이 뛰어나기 때문만은 아닐 겁니다. 애플의 충성고객들이 이번에도 제 역할을 톡톡히 했을 거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애플 헤드셋에 숨은 대박의 비밀을 들춰봤습니다.올해 1월 소비자들의 시선이 또다시 애플에 쏠렸습니다. 애플이 무선 헤드셋 ‘에어팟 맥스(AirPods Max)’를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헤드셋 제품을 만
삼성전자ㆍ애플은 수년째 카메라 성능을 끌어올리는 데 그치는 평범한 혁신을 보여왔다. ‘갤럭시S21’ ‘아이폰12’의 마케팅 포인트 역시 카메라다. 하지만 두 회사는 평범해 보이는 신제품에 ‘비기祕器’를 숨겨 놓았다. 바로 초광대역(UWBㆍUltra-Wideband) 기술이다. 아직은 자동차의 문을 열거나 파일을 편리하게 공유하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응용 능력이 무궁무진하다.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혁신은 끝나지 않았다’고 장담하는 이유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애플과 삼성전자의 비밀무기 UWB의 실체를 살펴봤다. 올해 1월
코로나19로 산업 전반이 불황인 요즘, 게임 산업은 유례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집에서만 생활하는 ‘집콕족’이 늘면서 실내 오락인 게임이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히 더 좋은 게임 장비를 갖추고 싶은 소비자들도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이런 트렌드 덕분인지 최근 게이밍 기어 전문업체 앱코에 투자자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코로나19가 1년째 세계를 뒤덮으면서 대부분의 산업이 휘청거리고 있다. 지난 3월 삼정KPMG가 ‘코로나19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 보고서를 통해 국내 주요 산업에 미친 코로나19의 영향력을 분석한
최근 친환경차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친환경차에 책정된 정부 보조금이 해마다 줄면서 가격 부담이 그만큼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가 친환경차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국내 최초로 실시하는 ‘전기차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들 고객이 2~3년 내에 현대차 신차를 재구매하면 기존 차량의 잔존가치를 최대 55%까지 보장해준다. 정부 보조금 혜택이 적용된 실제 구매가
뭘 해도 ‘스티브 잡스 같았으면…’이란 말이 나왔다. 잘해도, 못해도 그랬다. 이런 이유로 팀 쿡 애플 CEO는 혁신 아이콘으로 통하던 전임 CEO(스티브 잡스)의 그림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런 그가 ‘잡스의 꼬리표’를 떼어낼 준비를 하고 있다. 잡스 시절 애플은 구현하지 못했던 증강현실(AR)이 바로 반전카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팀 쿡의 운명과 전략을 취재했다. “스티브 잡스 없는 애플에선 검은 미래가 보인다.” 오라클의 CEO 래리 엘리슨은 애플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점쳤다. 2011년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