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국제경제학]G2 틱톡 두고 ‘붉으락푸르락’ “미국 하원이 미국인 1억7000만명의 표현의 자유를 짓밟는 법안을 강행한 건 유감이다.” 글로벌 쇼트폼 플랫폼 틱톡의 운영사 중국 바이트댄스가 미 하원의 결정을 비판했다. 미 하원이 틱톡의 미국 사업 강제 매각을 골자로 삼은 법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미국 하원은 지난 20일(현지시간) ‘21세기 힘을 통한 평화’ 법안을 찬성 360표, 반대 58표로 가결 처리했다. 이 법안은 틱톡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270일 안에 미국 내 틱톡 서비스를 매각하도록 규정했다. 매각에 실패
[중국서 자존심 구긴 테슬라]값싼 中 전기차 진격에 ‘진땀’중국에서 테슬라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블룸버그가 지난 3일(현지시간)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의 자료를 집계한 결과, 테슬라의 중국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1분기 10.5%에서 4분기 6.7%로 쪼그라들었다. 이는 2022년 4분기 점유율(7.9%)을 밑도는 수준이다.테슬라가 고전하는 건 중국의 전기차가 급부상하고 있어서다. 테슬라는 지난 몇년간 중국 시장에서 세단 모델인 모델3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 외엔 이렇다 할 신모델을 선보이지 않았다.
# 지난해 12월 말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이 첫 교통사고를 당했다. 반대편 차선에서 달리던 세단이 넘어와 사이버트럭과 부딪혔다. 세단은 반파했지만 사이버트럭은 흠집만 났다. 누군가는 ‘사이버트럭이 안전하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면도 있다. # 지나치게 단단한 사이버트럭은 보행자나 다른 자동차에 탱크처럼 무서운 무기가 될 수도 있다. 사이버트럭이 이타적이어야 할 자동차의 기본 원칙을 무너뜨렸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전기차 업계에서 테슬라는 혁신의 아이콘이다. 그동안 보여준 혁신만 해도 한둘이 아니다. 무엇보다 자동차 제조
중국 정부가 공무원들에게 내린 ‘애플 사용 금지령’이 국제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미중 갈등이 격화하면서 무역 시장의 혼란이 가중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오랜 기간 중국 정부와 긴밀히 공조해온 테슬라도 이런 흐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두 파트너 사이엔 지금 보이지 않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視리즈 돌연변이 테슬라, 6편이다.이틀 만에 시가총액 2000억 달러(약 260조원)가 사라졌다. 세계 최대 IT기업 애플 얘기다. 원인은 뜻밖에도 G2(미국ㆍ중국) 충돌에 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중국 정부가 ‘보안상 문제’를 이
# 올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둔 테슬라가 4년 가까이 지연되던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의 첫 생산 소식을 공개했다. 시장은 여전히 출시·양산엔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사이버트럭’ 생산을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월가에선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지급, 상하이 메가팩 공장 건설, 테슬라의 급속 충전소인 슈퍼차저 공유가 늘어난 점 등을 또다른 호재로 꼽고 있다. 그럼 테슬라의 주가는 얼마나 오를까. 테슬라를 둘러싼 낙관론의 배경과 중장기적 변수를 짚어봤다. 미국 전
더스쿠프는 지난 5월 23일 ‘테슬라가 탑재할 때 본체만체하더니… K-배터리 뒤늦은 출발(통권 546호)’이라는 기사를 냈습니다. 그런데 일부 독자가 댓글을 통해 기사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LFP 배터리의 사실관계를 왜곡해 중국 편을 들었다는 게 지적의 골자였죠. 그래서 더스쿠프가 일부 독자의 ‘댓글’을 팩트체크했습니다. “기자분 공부 좀 하세요” “전형적인 기레기 기사네요. 돈을 얼마나 받았길래 이렇게 왜곡된 기사를 쓸까. 기네스북에 오를 기사네”…. 더스쿠프가 지난 5월 23일 ‘테슬라가 탑재할 때 본체만체하더니… K-
[가격 정책 바꾼 테슬라]소비자 우롱하는 ‘고무줄 가격’테슬라가 자사 전기차 가격을 연달아 올리고 있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중국·일본·캐나다서 모델3와 모델Y의 가격을 한차례 인상한 게 시작점이다.이번 인상으로 중국의 경우, 모델3 가격은 기존 22만9900위안(4389만원)에서 23만1900위안(4427만원)으로 2000위안 올랐고 모델Y 가격도 2000위안 오른 36만1900위안(6909만원)이 됐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5일엔 중국 내 프리미엄 라인인 모델S·모델X 가격도 각각 1만9000위안(364만원) 인상했다.테
[트위터 수난시대]임차료도 못 낸 거부의 회사 지난해 10월 일론 머스크 체제에 돌입한 트위터가 끝모를 수난시대를 겪고 있다. 이번엔 부동산 임차료 등을 체납해 소송을 당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트위터가 1400만 달러(약 181억원) 규모의 대금을 미납해 임대업자‧판매업자‧컨설턴트 등으로부터 9건의 소송을 당했다”고 보도했다.이중 3건은 사무실 임차료 미납 관련 소송인 것으로 알려졌다.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트위터 본사의 건물주는 “트위터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임차료 680만 달러(약 88억원
[테슬라 투자자들의 분노]주가 급락 머스크 네 탓이야!테슬라가 올해 역대 최악의 주가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테슬라 주가가 지난해 11월 최고가(4일 418.17달러ㆍ이하 현지시간 기준)를 기록한 이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어서다.테슬라의 현재 주가는 12월 27일 기준 109.10달러로 연초(338.32달러) 대비 67.7% 하락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주가 급락으로 인해 2022년 테슬라의 시장 가치가 7000억 달러(893조9000억원)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테슬라 투자자는 이번 주가 하락 사태의
최근 테슬라에 뜻밖의 도전장이 날아들었다. 발신자는 볼보다. 볼보는 내년부터 출시하는 신차에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인 ‘라이다 센서’를 장착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껏 ‘라이다’가 아닌 ‘카메라’를 고집해온 테슬라와 완전히 대조적인 행보다. 과연 볼보는 테슬라가 만들어온 ‘전기차 생태계’를 흔들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카메라를 내세운 테슬라와 라이다를 선택한 볼보가 일으킨 ‘라의 전쟁’을 분석했다. 테슬라가 주도하던 자율주행 시장에 ‘빅뱅’이 일어나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 ‘볼보’가 남다른 출사표를 던지며 테슬
“현대차는?” 테슬라에 이어 최근 폭스바겐까지 전기차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하자, 현대차의 행보에 시장의 눈이 쏠린다. 현대차도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할 수 있지 않겠냐는 거다. 내재화를 통해 얻는 이익이 적지 않아서다. 하지만 배터리를 내재화하는 건 그렇게 쉬운 과제가 아니다. 테슬라와 폭스바겐 사이엔 공통점이 있다. 지금의 테슬라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과거의 폭스바겐은 내연기관차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는 점이다.새 시대를 개척한 두 기업에는 또다른 공통점이 있다. 테슬라에 이어 폭스바겐도 전기차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겠다고 선언하면
“전기차 시대엔 배터리 업체들이 완성차 업체들 위에서 군림할지 모른다. 완성차 업체가 새 배터리를 개발하고 싶어도 단기간엔 쉽지 않아서다.” 배터리 업계가 전기차 시장의 주류로 떠올랐을 때 완성차 업계는 긴장했다. 수백년 지켜온 ‘자동차 기득권’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였다. 하지만 완성차 업계는 죽지 않았다. 배터리 자립화를 꾀하면서 건재함을 과시한다. 배터리 자립화를 내건 폭스바겐의 선택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폭스바겐 선택에 숨은 함의를 취재했다. “전기차 배터리셀을 직접 개발해 2023년부터
재생에어백 리스크4개 중 1개 ‘무작동’값이 싸다는 이유로 재생에어백을 설치했는가. 그렇다면 당장 폐기처분하는 게 좋겠다. 재생에어백의 안전성이 도마에 올라서다.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의뢰해 진행한 차량출동시험 결과에 따르면, 재생에어백을 설치한 자동차 4대 중 1대의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았다. 충돌 시 에어백 시스템을 제어하는 ACU가 재생에어백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재생에어백을 설치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충돌시험용 중고차 4대에 재생에어백을 설치한 비용은 16만5000~111만원으로
테슬라는 혁신 기업이다. 전체 자동차 산업을 뒤흔들 정도다. 하지만 이렇게 놀라운 혁신 뒤에도 불편한 그림자가 깔려있다. 안전 문제, AS 인프라 부족 등이다. 이런 문제를 계속 외면하다가는 혁신의 아이콘도 어느 순간 큰코다칠 수 있다.미국의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는 혁신의 아이콘이다. 전기차만 팔았는데도 흑자를 냈다. 지난해 테슬라의 영업이익은 7억2100만 달러(약 8071억원)다. 2019년 8억6000만 달러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이 때문인지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8000억 달러 수준으로 치솟았다. 완성차 업계 시가총액 2
“애플이 2024년에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다.” 2020년 12월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팀쿡 CEO의 미래 플랜을 보도하자, 애플 주가가 껑충 뛰었다. LG전자 등 관련주의 주가도 일제히 상승세를 탔다. 애플 효과가 그만큼 크다는 방증이지만 ‘섣부른 기대감’을 경고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스마트폰을 벗어나도 ‘애플 파워’는 대단했다. 애플이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란 소식이 나돈 후, 애플의 주가는 2020년 12월 18일(직전 영업일) 주당 126.66달러에서 12월 28일 136.96달러(8.13%)로 껑충 뛰었다. 애플
테슬라, 니콜라, 루시드…. 미래차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스타트업들이다. 이들의 행보에 전기차 관련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고, 이들 회사 경영진의 말 한마디에 시장이 꿈틀댄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또 있다. ‘거품’ 논란에 휩싸여 있다는 점이다. 니콜라와 루시드는 숱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도 아직 차를 한 대도 팔지 못했다. 테슬라의 누적 적자는 8조원에 이른다.‘미래차’를 향한 기대가 무르익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를 대변하는 요소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공유경제모델 등이 부각되면서다. 이를 융합한 모델도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최
전기차는 친환경차의 가장 현실적인 모델이다. 그럼에도 무거운 배터리 중량과 긴 충전시간, 부족한 인프라, 낮은 경제성 등으로 보급이 더뎠다. 하지만 내년부턴 전기차의 위상이 달라질 전망이다. 전기차의 각종 문제점을 개선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적용 모델이 시장에 대거 나올 전망이라서다. 전기차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될 공산이 크다.전기차는 미래차 시장의 핵심으로 꼽힌다. 배출가스가 전혀 나오지 않는 완전무결한 차량인 데다 풍부한 전기에너지를 바탕으로 자율주행기술을 얹기도 쉬워서다. [※참고 : 물론 충전용 전기를 생산하는
테슬라는 올해 1분기 2억83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에도 3분기 연속 흑자를 낸 겁니다. 그런데 테슬라의 모델3를 생산하는 중국공장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하다시피 한 LG화학의 원통형전지(모델3 배터리) 실적은 신통치 않았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실적도 마찬가지였죠. LG화학이 테슬라에 배터리를 납품하게 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거의 모든 이들이 LG화학에 호재가 될 거라 했는데,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카드뉴스를 통해 그 이유를 짚어봤습니다.글=김정덕 더스쿠프 기자juckys@
지난해 테슬라와의 배터리셀 공급계약 소식은 LG화학에 호재로 작용했다. LG화학은 호재의 실질적인 이득을 좀 봤을까. 아직은 그런 것 같지 않다. 1분기 실적을 보면 ‘테슬라 효과’라고 할 만한 게 잘 보이지 않아서다. 이유가 뭘까. 더스쿠프(The SCOOP)가 LG화학의 1분기 실적을 분석해 그 이유를 찾아봤다.“테슬라와의 배터리셀 공급계약으로 이득을 톡톡히 볼 것이다.” 지난해 8월 테슬라 모델3에 LG화학의 배터리셀이 공급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자 쏟아진 장밋빛 전망들이다. 일부 언론은 “테슬라와 파나소닉과의 독점 관계를 L
[美 경제참모의 경고]美 실업률 ‘대공황’ 수준까지 가려나 코로나19로 미국 내 실업률이 대공황 시절 수준에 이를 것이란 경고가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경제참모인 케빈 해싯 백악관 경제 선임 보좌관은 4월 26일(현지시간)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는) 우리 경제에 가장 부정적인 충격”이라며 “대공황 시절에 가까운 실업률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ABC방송은 이날 “대공황 당시 실업률이 최고 25%까지 올랐다”면서 “올해 3월 넷째주 이후 접수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대공황 시절 10개월에 걸쳐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