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대리운전, 8월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10월 택시호출앱(타다). 차량공유 서비스업체 쏘카가 올해 들어 시장에서 철수한 사업 목록이다. 이제 쏘카에 남은 건 사실상 카셰어링 사업(차량관리서비스 포함)뿐이다. 최근 모빌리티 업계가 매출원을 다각화하기 위해 사업 범위를 넓히고 있는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쏘카의 이런 행보는 내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실적 개선을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020년 기준 쏘카의 카셰어링 부문 매출액은 2038억원으로 전체 매출(2597억원)의 78%를 차지했
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핀테크 기업 ‘토스’가 택시호출 서비스업체 ‘타다’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토스와 타다가 한차車에 올라타기는 했지만 목적지가 같은지는 모르겠다”는 말이 나온다. 아직까지 두 회사가 공통 목표나 구체적인 운영 방향을 내놓지 않고 있어서다. 토스와 타다의 만남은 서로에게 플러스일까. 더스쿠프(The SCOOP)가 토스와 타다의 동상이몽을 취재했다. 모빌리티 업계의 시선이 핀테크 기업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에 쏠리고 있다. 토스가 택시호출 서비스업체인 ‘타다’를
무선충전 대중교통이 온다대전시 무선버스 시범운행 개시도로 위에서 무선으로 충전하는 대중교통수단이 등장했다. 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 ‘올레브(On-Line Ele ctronic Vehicle)’가 그것이다. 이 버스는 대전광역시와 과기정통부가 공동으로 지원한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는데, 대덕연구개발특구에서 2년간 시범 운행을 하면서 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올레브는 카이스트가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으로 무선 충전한다. 전기버스에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부착해 버스정류장 하부에 무선충전기
[여름철 차량관리] 마모 한계선 경계를 경계하라여름철은 타이어에 여러모로 가혹한 계절이다. 폭염으로 아스팔트가 뜨겁게 달궈지다가도 폭우가 쏟아져 순식간에 미끄러운 도로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올해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게 측정되고 있어 올바른 타이어 관리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여름철엔 매월 한번씩은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게 좋다. 먼저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통해 마모도를 체크한다. 중앙에 있는 마모 한계선이 타이어 홈과 비슷하면 교체해야 한다. 마모된 타이어는 배수 성능이 떨어져 수막이 형성돼 우천 시 도로에서 미끄
봄철 차량 관리법부식, 찌듦… 車도 봄 타요봄에는 기온이 따뜻하고 자연재해가 적어 차량 점검을 소홀히 하기 쉽다. 하지만 의외로 봄철에 차량 수리를 문의하는 운전자들이 적지 않다. 겨울철 주행으로 악화한 차량 상태가 종종 기능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따라서 세차할 때 실내외를 꼼꼼히 점검하고 청소하면 기능 고장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실내 청소는 필수다. 겨울엔 실내 환기를 잘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에 먼지가 쌓이기 쉽고, 장시간 사용했던 히터 바람으로 찌든 때가 발생할 소지가 커서다. 실외를 세차할 땐 자동차의 밑
모빌리티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차량 공유 플랫폼이 활성화하고,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부쩍 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를 소비하는 형태가 달라졌다는 건 두말할 필요도 없다.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단기 모빌리티 서비스는 기피하고, 중장기 점유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아차가 지난 9월 21일 새로운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모빌리티’를 도입한 것도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기아모빌리티는 딜러가 보유한 차량을 최소 1일에서 최대 1년까지 대여해주는 딜러 주도형 모빌리티 서비스다.
중국 우한武漢에서 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신종 코로나)의 불안감이 확대되면서 국내에서도 개인위생을 신경 쓰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다른 이와의 접촉이 잦은 대중교통 대신 자차로 출퇴근하려는 직장인이 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하지만 자동차 내부도 안심할 수 있는 공간은 아니다. 차 내부에서 번식 중인 곰팡이·세균 등을 없애지 않으면 호흡기 계통의 면역력이 떨어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실제로 운전대·기어 레버 등 운전자의 손이 닿는 곳엔 다양한 세균이 살고 있다. 한 차량관리 전문가는 “운전대가 아닌 세균을 돌린다는 말이
여름철엔 자동차 관련 사고가 부쩍 늘어난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16년부터 3년간 여름철(6~8월)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기온이 23~24도일 때 6958건이었던 일평균 교통사고 건수가 35~36도엔 9259건까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전문가들은 더위뿐만 아니라 폭우·낙뢰 등의 날씨가 도로환경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여름철 자동차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다. 특히 와이퍼 점검은 필수다. 비가 올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와이퍼의 수명은
현대차ㆍ기아차가 복합충돌 상황을 고려한 에어백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른바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인데, 교통사고가 났을 때 1차 충돌에서 터지지 않은 에어백이 추가 발생하는 충돌에서 쉽게 터질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이다.일정한 강도의 충격을 받아야 반응하는 기존 에어백 시스템은 1차 충돌에서 터지지 않으면 추가 충돌에서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ㆍ기아차의 새 에어백 시스템은 다르다. 1차 충돌에서 충격이 약했어도 운전자와 차량 상태를 계산해 2차 충돌에선 기준 충격 강도를 낮추거나 작동 시점을 조절한다. 추가 발생
좋은 브랜드를 갖춘 기업은 제품을 파는 데 걱정이 없다. 브랜드 이미지만 앞세우면, 제품이 어떻든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어줬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시장을 주름잡는 제품 대부분은 글로벌 기업의 몫이 됐다. 우리 일상도 어느덧 대기업 브랜드의 상업성에 잠식당했다. 최근 ‘노 로고’ 전략을 앞세운 기업들의 움직임은 그래서 의미가 있다. 더스쿠프(The SCOOP)와 인그라프가 노 로고 전성시대를 분석했다. 10년 전, 필자는 「노 로고(No Logo)」라는 책을 읽고 복잡한 감정이 들었다. 십수년간 브랜드 업계 디자이너로 일했던 커리어가
여름 휴가는 ‘야누스의 얼굴’과 같다. 사람에겐 재충전의 시간을 주지만, 차車엔 정비의 시간을 부여한다. 낯선 여행길, 갑작스런 기온 변화 등으로 자동차 내·외부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자동차부품업체 보쉬가 휴가 후 차량관리법을 소개했다.비포장도로가 많은 산으로 휴가를 다녀왔다면 우선 차량 하부를 점검해봐야 한다. 비포장도로를 오래 달리면 자동차의 중
날이 포근해지면서 봄나들이를 계획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추운 겨울에 지친 자동차를 점검하지 않으면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봄철 차량관리 요령 중 하나는 겨울용 타이어를 일반 타이어로 바꾸는 것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빙판길 주행에 최적화돼 있어 일반도로를 달리면 마모가 빠르고 소음이 커지기 때문이다. 타이어 공기압도 다시 높여놔야
날씨가 풀리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봄나들이를 준비하는 가족이 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상태를 점검하는 운전자는 드물다. 차는 사람과 같다. 겨울에 움츠려 있다가 급하게 움직이면 탈이 나게 마련이다. 현대모비스가 봄철 차량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제안했다. 최근 우리나라 대기에 미세먼지ㆍ황사ㆍ꽃가루 등이 늘어났다. 에어컨ㆍ히터필터를 소홀히 관리했다간 차량
한국GM이 12월 15일 겨울철 차량관리를 위해 ‘2014 고객만족도 1위 기념 동계 캠페인’을 시작했다. 전국 434개 한국GM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진행하고, 기간은 31일까지다. 동절기 대비 안전 운전을 위한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액세서리를 특별 할인 판매한다.서비스는 ▲엔진오일 세트ㆍ에어컨 에어필터ㆍ액세서리 벨트ㆍ부동액ㆍ히터ㆍ배터리ㆍ
SK네트웍스가 사업 다각화를 통한 변신을 꾀하고 있다. 휴대전화ㆍ주유소 유통과 무역 등 기존 사업으로만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다. 그 중심에는 지난해 지휘봉을 잡은 문덕규 SK네트웍스 사장이 있다. 그는 지난 1년 동안 조직에 ‘소통 DNA’를 심는데 주력했고, 이를 발판으로 본격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현재 내차 판매를 준비하고 있는 소비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일까. ‘과연 얼마에 팔 수 있을까’다. 내차를 제값에 팔기 위해선 내차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우선 차량의 모델 이름, 연식과 주행거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가 많은 현대차 ‘쏘나타’의 경우, YF쏘나타 더브릴리언트, YF쏘나타 하이브리드, YF쏘나타,
난관을 겪지 않는 기업은 없다. 실적이 괜찮을 때 적자폭을 얼마나 상쇄하느냐가 기업의 힘이자 경쟁력이다. 여기 2007년 이후 역성장을 하지 않은 기업이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와중에도 순항을 거듭했다는 이야기인데, 레드캡투어가 그 주인공이다. 여행사업의 현금창출력을 바탕으로 렌터카 시장에서 고속주행 중이다. 렌터카 시장은 과거 10년간 법인용 장기 렌터카
할부가 남은 차를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판매방법은 비슷하다. 할부는 판매자 본인이 계속 부담하고, 차량대금을 받아 자금을 융통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실현 가능성이 적다. 할부를 판매자 본인이 계속 부담하려면 소유권 이전 없이 차량을 넘겨야 하는데 그렇게 차를 인수받으려는 사람이 없어서다. 할부 승계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할부 승계는 승계 받는 사
봄의 불청객 ‘황사’가 예상된다. 미세먼지와 황사는 인체에도 해롭지만 장시간 외부에 노출돼 있는 자동차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초봄에 집중되는 황사는 차량의 외관을 손상하고, 자동차 엔진과 각종 부품의 고장을 유발한다. 황사가 많은 봄철 차량관리법을 알아봤다.차량 앞 유리에 쌓인 황사나 미세먼지는 와이퍼로 닦아내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
겨울철엔 잦은 눈ㆍ비와 영하의 기온 때문에 차량 외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세차를 통한 차량관리가 중요하다. 눈이 내린 후 차량 곳곳에 묻어 있는 노면의 오염물과 얼음 등을 방치할 경우 차량이 손상될 가능성이 크다. ‘겨울철 세차 요령’을 알아봤다.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는 겨울에는 자칫 차를 깨끗하게 하려다 차량 곳곳이 얼어붙어 낭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