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한쪽 벽면이 ‘태양광 모듈’이다. 해만 뜨면 내부에 에너지가 전달된다. 동대문 DDP, YG 신사옥 등이 건물일체형 태양광 모듈(BIPV)을 설치한 건물들이다. BIPV는 기술도 혁신적이지만, 함의도 상당하다. 신재생에너지란 미명 아래 자연을 파괴하는 아이러니함을 떨쳐낼 수 있어서다. 동대문 DDP, YG 신사옥에 BIPV를 설치한 ㈜알파에너웍스의 안현진(53) 대표를 만나 태양광발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들어봤다.✚ 신재생에너지는 글로벌 화두입니다. 최근 에너지 대란을 겪으면서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고요.“전세계가 ‘탄
한국은 명실상부한 엔터테인먼트·콘텐트 강국이다. 수많은 스타들이 세계 곳곳을 누비고, 해외에선 한국의 콘텐트를 사기 바쁘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이만큼 성장하기까지, 이면에는 묵묵히 일하는 이들이 있었다. 그들의 삶도 나아졌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코스닥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지표를 분석해봤다. 그야말로 방탄소년단(BTS)의 전성기다. 빌보드200 1위,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 콘서트, 유엔 연설…. BTS는 K-팝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이들이 승승장구할수록 이들의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가치도 상승
버닝썬 공동 대표 이문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승리의 3년 전 카톡 내용이 죄가 된다면 대한민국 남성들은 다 죄인 아닌가?”라고 반문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대한민국 남성들이 다 죄인이라고 주장한 적 없습니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버닝썬 게이트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죄 있는 자를 처벌하라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남성들이 다 죄인이라면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처벌하면 됩니다. -제2차 페미시국광장 첫 번째 프로그램 김주희 여성학 연구자의 발언 중[뉴스페이퍼 = 김보관 기자] 지난 7월 19일, 동화면세점 앞 광장에 다시 사람들이 모였
‘버닝썬’ 사건이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흔들고 있다. ‘버닝썬’의 장본인 승리는 YG엔터테인먼트의 기둥뿌리를 흔들었고, 가수 정준영은 얼마 전 들어간 회사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한류로 가파르게 성장한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어두운 그림자와 거품을 이참에 걷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그렇다면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일까. 더스쿠프(The SCOOP)가 3개 기획사의 경영·인적 지표를 살펴봤다.아이돌그룹 빅뱅의 멤버 승리가 운영하는 ‘버닝썬’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집단 폭행 사건으로 시작된 논란은 성폭
국내 아이돌 그룹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한류韓流 열풍이 불고 있다. 한류의 바람이 거세지면서 관련 기업을 향한 투자자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그중 눈여겨볼 만한 기업이 YG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YG플러스다. 음원·화장품·광고대행 등 사업 다각화에 성공하면서 올해 영업이익의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다. 엔터의 가면을 쓴 ‘종합상사’라고 말해도 무방해 보인다.올해 K-팝을 얘기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방탄소년단(BTS)이다. BTS는 한국 아이돌그룹 중 처음으로 미국 대중음악 앨범 차트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김영태(62) 현대백화점 사장이 ‘현대시티아웃렛 동대문점’을 통해 동대문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겠다고 공언했다. 지난 10일 김 사장은 서울 중구 을지로 현대시티아웃렛 동대문점 그랜드 오픈 기자간담회에서 “체험형 라이프스타일을 앞세워 동대문 상권에 활기를 불고 이를 통해 올해 1620억원, 내년 2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전했다.목표 달성을
빅뱅·2NE1·싸이 등 국내 최고의 뮤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YG엔터테인먼트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고속질주를 거듭할 전망이다. 슈퍼스타 뮤지션의 컴백이 임박한데다 벌써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신인 걸그룹이 출격준비를 마쳐서다. 이 회사의 신성장동력인 ‘화장품 사업’도 본격화한다. 2011년 코스닥에 상장된 YG엔터테인먼트는 꾸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YG엔터테인먼트와 서울시립미술관이 손잡고 색다른 전시회를 기획해 내놨다. 9일 개막한 ‘피스마이너스원:무대를 넘어서(PEACEMINUSONE: Beyond the Stage)’展이다. 빅뱅의 지드래곤(27ㆍ권지용)과 국내외 예술가들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번 전시회는 개막한 지 얼마 안 됐는데도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피스마이너스원’의 전시명은 평화로운
한류韓流에도 연예기획사의 성장세는 주춤하고 있다. 특히 기존 한류스타를 잇는 스타를 발굴하는 데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형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화장품ㆍ여행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슈퍼스타에 ‘상품’을 묶는 ‘번들마케팅’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거다. 한류는 1990년대 말부터 동아시아 지역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어
패션 기업이 쇼핑몰을 오픈해 업계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쇼핑몰, 다소 낙후된 건대 상권에 젊은 감각으로 똘똘 뭉쳤다. 레고를 연상케 하는 외관, 생소한 신진브랜드, 그리고 젊은 청년 창업가들이 만들어 파는 음식들이 눈길을 끈다. 요즘 핫하다는 이 쇼핑몰을 파헤쳐 봤다. #젊음의 거리, 건대입구. 2호선 지하철 건대입구역 6번 출구로 나오면 롯데백화점, 스
한류 바람이 거세다. 한국산 ‘문화콘텐트’의 경제가치가 수조원에 이른다는 분석도 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 역시 활황이다. 수많은 스타가 양산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일하길 원한다. 그럼 이곳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현주소는 어떨까. 더스쿠프가 코스닥 300대 기업의 평균 근속연수와 연 평균급여를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코스닥 시장’에 한류는 없었다. 콘텐트 제작업체에 다니는 A씨. 그는 주변 사람들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는다. 유명 연예인을 쉽게 만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몸을 담고 있어서다. 최근엔 ‘거센 한류’로
여기 두명의 젊은 디자이너가 세운 디자인 회사가 있다.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날(ADI)이다. 디자인 회사이지만 브랜드를 론칭하고 상품을 개발하며 행사를 기획한다. ADI가 카카오의 파티를 기획하고, 오리온의 광고를 만든 이유다. 국내 최초 남자생활브랜드 ‘스웨거(Swagger)’를 론칭한 ADI는 급기야 YG엔터테인먼트까지 홀렸다.# 2010년 겨울, 일본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면서 YG엔터테인먼트의 주가도 치솟고 있다. 이제 엔터테인먼트의 1인자는 ‘YG’가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하지만 아직은 성급한 분석이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돈이 안 된다’는 편견을 깨버린 SM의 질주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K팝 열풍이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다. 그 중심에는 SM이 있다.
싸이의 돌풍이 심상찮다. 각국 언론에서 그를 주목하는 빈도가 늘고 있다. 유투브 꿈의 조회수라는 1억 건 돌파도 가시권에 있다. 빌보드 진입도 남의 얘기만은 아니다. 7월 중순, 그의 6집 앨범 ‘강남스타일’이 발매되기 전까진 꿈속에서나 상상하던 결과다. ‘Dreams come true’가 다가오고 있다. 이 사람, 제대로 사고 쳤다. 천지사방 강남스타일이
국내 패션 대기업이 패션한류를 꿈꾼다. 국내 대표 엔터테인먼트사와 손잡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브랜드 전개에 나서는 것이다.제일모직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신규 브랜드 런칭을 위해 YG엔터테인먼트와 합작 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리복은 JYP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랜드는 SM엔터테인먼트와 협업 마케팅을 전개한다.패션 대기업과 엔터테인먼트사의 협
'투애니원(2NE1)'이 5일 1년 만에 새 싱글 '아이 러브 유'를 음원사이트에 공개했다. 매니지먼트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아이 러브 유'는 일렉트로닉과 트로트의 조화가 특징이다.YG는 "2NE1이 그간 세련된 음악을 선보인 만큼 트로트 장르가 상당히 의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면서도 "2NE1은 데뷔 때부터 힙합을 기반으로 일렉
미국의 패션 디자이너 제러미 스콧이 그룹 '투애니원'(2NE1)의 첫 글로벌 투어에 참여한다. 매니지먼트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스콧은 7월 28, 29일 서울 체조경기장을 출발하는 2NE1의 글로벌 투어 '뉴 에볼루션'의 무대 의상을 만든다. YG는 "스콧의 컬렉션 의상을 협찬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번 투어를 위해 2NE1 멤버들은 물론 댄서들
YG엔터테인먼트는 이베이코리아와 손을 잡고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베이에 7일 ‘YG 스토어’를 오픈했다. YG엔터테인먼트는 YG스토어를 통해 빅뱅 스페셜 앨범 ‘스틸 얼라이브(STILL ALIVE)’를 전세계에 판매한다. 이번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공식 스토어의 이베이 오픈은 국내 최초라 더욱 눈길을 끈다. YG엔터테인먼트는 YG스토어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