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떼 몰고 간 왕 회장박이도어느 날 산신령이 나타나왕 회장의 꿈을 해몽하니금강산(金剛山)은 금광산(金鑛山)이로구나왕 회장 노다지 캐러 갔네소 떼 몰고 돈 지러 갔네피양에선 올래문 오라우돈 지고 오라우갚아도 되고 말아도 되는 돈이라면돈 지고 오라우가디요, 암 가야디요일가친척이 그립고동포애가 넘쳐돈 지고 갈랍니다모슬포에선 돈 지러 간다는데피양에선돈 지고 오라네부짓집이 망해도 3년은 간다는데왕 회장, 3년도 못 가 쪽박만 찼다네금강산은 금강시산(金僵屍山)*이런가햇볕으로도 녹일 수가 없구나.* 강시(僵屍)는 뻣뻣하게 얼어 죽은 송장을 뜻
한때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1위를 차지했던 빗썸이 때아닌 상장폐지 논란에 휘말렸다. 빗썸 지분 34.22%(2022년 말 기준)를 보유하고 있는 코스닥시장 상장사 비덴트에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해서다.한국거래소는 지난 10일 36개(코스피 상장사 8개, 코스닥 상장사 28개·신규 상장폐지 사유 발생 코스피 상장사 5개, 코스닥 상장사 15개) 기업이 상장폐지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발표했다(표➊). 이중 투자자의 이목을 끈 곳은 코스피 상장사 인바이오젠과 코스닥 상장사 비덴트, 버킷스튜디오다. 인바이오젠은 제약·바이오, 비덴트는 방송장비
국내 여행ㆍ숙박업체 대부분이 올해 대졸신입 채용을 준비하고 있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가 국내 대ㆍ중소기업의 올해 채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여행ㆍ숙박업체’의 80.0%가 채용계획을 확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의료ㆍ간호ㆍ보건ㆍ의약(65.8%)’ ‘물류(59.6%)’ ‘미디어ㆍ방송ㆍ광고(59.3%)’ ‘기계ㆍ금속ㆍ조선ㆍ중공업(59.0%)’ 등이 이었다.다만, 채용 가능성까지 포함할 경우 순위가 달라졌다. 1위는 ‘자동차 부품ㆍ운송장비(88.8%)’ 업종이었고, 다음으로 ‘정유ㆍ화학ㆍ섬유(87.8%)’ ‘기계ㆍ금속ㆍ조선ㆍ중공
서비스업 생산을 중심으로 이어지던 경기 회복세가 9월 들어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9월 전산업 생산은 8월보다 0.6% 감소했다.[※참고: 이 수치는 농림어업 및 계절적 변수를 배제하고 산출한 수치다. 가령, 통상적으로 1월은 휴일이 많아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지수를 산정할 때 계절적 변수로 분류한다.]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광공업 생산이 1.8% 줄면서 3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통신ㆍ방송장비(20.5%) 부문의 생산은 크게 늘었지만, 1차금속(-15.7%)과 반도체
지하철이 라인을 질주하고 있다. 기관사는 운전석 옆에 설치된 모니터를 보고 있다. CCTV를 통해 승강장의 모습은 물론 달리는 객차 안 화면이 실시간 송출되고 있다. 최근 화면이 아니다. 2011년 5월과 2013년 10월에 촬영한 영상 속 모습이다. 무려 11년 전에도 ‘실시간 송출’이 가능했던 객차 내 CCTV는 왜 무용지물이 됐을까.서울 지하철 1~9호선 객차에 설치된 CC TV는 사실상 껍데기다(서울교통공사 기준). 객차 내 CCTV에서 촬영한 화면을 ‘실시간 송출’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서다. 그럼 서울교통공사가 2011년
객차 CCTV 실시간 화면 송출 사실상 불가능 서울교통공사 사장 “현재로선 녹화만 가능” 11년 전 CCTV 화면 실시간 송출 가능한 무선영상전송장치 도입했지만 방치 의혹2015년 나랏돈으로 구축한 LTE-R 허점투성이 # 공포의 순간 2021년 7월 25일 오전 7시 17분. 20대 여성 A씨는 용산역에서 노량진역으로 향하는 지하철 1호선에 앉아있었다. 여느 아침과 다를 바 없는 출근길. A씨의 마음은 평온했다. “처걱〜처걱~처걱~.” 노량진역까지 얼마나 남았을까. 차창 밖을 보기 위해 고개를 드는 순간, A씨의 눈에 누추한 옷차
지하철 객차가 ‘안전 사각지대’란 오명을 뒤집어썼다. 성추행, 폭행, 방화 등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데도,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서다. 객차 내 CCTV가 있긴 하지만 그 수가 턱없이 부족한 데다 그나마 달려 있는 것이 빈껍데기나 다름없는 것도 문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객차 내 CCTV의 민망한 현주소를 단독 취재했다.# 지난 3월 18일 오후 10시를 넘긴 시각. 1호선 지하철은 ‘개봉역’ 인근을 지나고 있었다. 늦은 퇴근길, 지하철 안은 조용했다. 그때였다. “뭐야!” 괴
테라 폭락사태 터지자 부랴부랴금융당국과 정부가 가상화폐 규제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가총액 상위 10위권에 들었던 ‘테라코인’의 폭락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하고 있어서다. 지난 5월 24일 당정은 ‘디지털 자산기본법 제정과 코인 마켓 투자자보호 대책 긴급점검’ 관련 간담회를 열고 가상화폐 규제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와 가상자산특별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경찰청 등 관계부처가 참석했다. 금융위는 가상화폐 규율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증권시장의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 Fed)의 빅스텝을 비롯해 세계 각국이 돈줄을 죄기 시작한 데다,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도 커지고 있어서다. 이런 상황에선 급변하는 시장과 별개로 꾸준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 기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바이오인식 전문 보안 기업 슈프리마는 그런 기업 중 한 곳이다.2019년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 2년간 글로벌 경제는 긴 침체기를 겪었다. 세계 각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면서 리오프
30조원 추경론재원의 딜레마윤석열 정부에서 준비하는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가 30조원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경 예상 규모를 묻자 추 후보자는 “30조원보다는 클 것”이라고 답했다. 물론 이는 예고된 거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포함돼 있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재원 마련 방안이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다는 점이다. 윤 대통령 측은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3분기 경제성장률이 뚝 떨어졌다. 마이너스는 아니지만 전기 대비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0.3%로 전망치의 절반에 머물렀다. 코로나19가 급속 확산한 지난해 2분기(-3.2%)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에 발목이 잡혔다. 정부의 올해 성장률 목표 4% 달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부문별 성장률을 보면 우리 경제의 고질병이 드러난다. 경제의 핵심축인 내수가 심각하게 위축되며 성장률을 갉아먹는 것을 정부의 재정지출과 수출이 메우며 근근이 버틴다.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민간 소비가
요즘 많은 기업이 ‘친환경’을 외친다. 용기를 바꾸고, 포장재를 간소화한다. 의미 있는 일이지만, 이들 기업이 놓치는 게 있다. 바로 ‘택배박스’다. 한해에만 33억7367개가 쓰이는 택배박스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는 천문학적인 수준이다. 그렇다고 택배박스를 쓰지 않을 순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답을 찾기 위해 가톨릭대 ‘소셜벤처 캡스톤디자인 : 비즈니스모델링’ 수업에서 ‘나비박스팀’이 뭉쳤다.✚ 택배박스에 주목한 이유가 궁금합니다.하누리 학생(이하 하누리) : “평소에 친환경 제품이나 사회적기업 같은 소셜 벤처에 관심이 많았
어제 무심코 뜯고 버린 택배박스를 기억하는가. 박스는 물론 테이프 쪼가리, 완충재 등 작은 물건 하나를 주문하는 데도 발생하는 쓰레기가 한더미다. 이렇게 쓰이는 택배박스가 한 해에만 33억7367개에 달하니, 택배 쓰레기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건 당연한 일이다.대체 어떻게 해야 택배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까. 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 청년 3명이 머리를 맞댔다. 가톨릭대의 ‘소셜벤처 캡스톤디자인 : 비즈니스모델링’ 수업에 참여한 ‘나비박스’팀이다.지금은 ‘택배 전성시대’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사회에 뿌리
‘빚투’ 최고치반대매매 빨간불주식시장이 박스권에 갇히면서 주식거래대금이 줄었다. 하지만 ‘빚투(빚내서 투자)’ 규모는 계속해서 늘고, ‘반대매매’ 위험도 커졌다. 반대매매란 투자자가 빚을 제때 갚지 못해 증권사가 해당 주식을 강제로 팔아버리는 걸 말한다. 결국 ‘빚투’의 위험요인이 더 커졌다는 얘기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3월 29일 기준 신용공여 잔고는 22조2388억원을 기록했다. 이 잔고는 코스피를 중심으로 증가세를 띠었다. 코스닥은 10조원을 넘어섰다가 9조9132억원으로 줄었지만, 코스피는 12조3256억원으로 역대 최고
40대 일자리 ‘뚝’경제 허리 끊겼다지난해 ‘경제 허리’로 불리는 40대의 일자리가 줄고, ‘60세 이상’ 일자리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019년 일자리행정통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일자리는 2402만개로 2018년보다 60만개 증가했다.[※참고 : 여기서 ‘일자리’는 근로자의 고용 위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취업자’와는 다른 개념이다. 예컨대, 회사를 다니면서 학원강사를 겸하고 있다면 취업자는 1명이지만, 일자리는 복수로 계산된다.] 40대 일자리는 601만개로 전년보다 5만개 줄었다. 지속일자리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승리자’란 말이 있다. 버티고 버티다 보면 결국엔 승리할 수 있단 얘기다.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 버티는 데에도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인내와 끈기는 물론이요, 생존을 이어갈 자금도 있어야 한다. 한병진(45) ㈜나르크테크놀로지 대표는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이렇다 할 수익도 없이 8년을 버텼다. 당장 내일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이 악물고 버텼고, 이제 그 인내가 서서히 빛을 내고 있다.7년 다닌 회사에 사표를 던지고 나왔다.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사람과 손을 잡고 회사를 세웠다. 작은 통신
[임선옥 파츠파츠 디자이너]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런웨이’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외 패션행사들이 비대면으로 열리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패션 브랜드 파츠파츠(PARTsPARTs)가 ‘DDP 디지털 런웨이’라는 실험적인 방식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줬다. 파츠파츠는 지난 10월 25일 네이버 TV를 통해 ‘2021 S/S 서울패션위크 디지털 패션쇼’를 실시간 공개했다. 파츠파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임선옥(57) 패션디자이너가 연출한 이번 디지털 패션쇼는 10월 7일 서울 부암동 유금와당박물관 야외정원
지금에 생각하면 그것은 지극히 부도덕한 일이었다.소재가 분명하지 못한 무덤 하나를 찾느라고여余가 발로써 밟은 수효는 500으로써 헤지 못할 것이었다.그리고 여余가 밟은 곳은 모두 무덤의 마루인지라말하자면 죽은 이의 배, 혹은 가슴의 직상直上일 것이었다.1)세상이여 내가 당신을 떠날 때개천가에 누었거나 들에 누었거나죽은 시체에게라도 더 학대하시오그래도 부족하거든이다음에 나같은 사람이 있더래도할 수만 있는 대로 또 학대하시오,그러면 나는 세상에 다신 안 오리다그래서 우리는 아주 작별합시다.2) 1. 들어가며한국 근대문학에서 김동인의 위
새벽 6시 출근, 밤 12시 퇴근. 노동시간은 18~20시간에 육박한다. 제대로 쉬는 시간도, 밥 먹는 시간도 없다. 올해 들어 사망한 택배 노동자 15명의 사인이 ‘과로’로 추정되는 이유다. 누군가는 “돈 많이 벌려고 고되게 일하는 것 아니냐”고 하지만, 택배 노동자들은 “먹고살기 위해선 이 정도는 해야 한다”고 호소한다. 택배기사들의 실제 근로환경은 어떨까. 더스쿠프(The SCOOP)가 CJ대한통운에서 근무 중인 택배기사 A씨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 하루 작업 순서가 어떻게 되나.“아침에 물류 터미널에 도착하면 오전 6시쯤
점심식사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 12분, 그마저도 10명 중 4명은 끼니를 거르며 하는 일. 택배노동이다. 올해 들어 택배 노동자 15명이 목숨을 잃었다. ‘모르쇠’로 일관하던 택배사들은 그제야 사과문을 발표하고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대책이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택배사→대리점→택배기사로 이어지는 ‘사슬’에 빈틈이 숱해서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러지는 택배 노동자와 원인제공자들을 취재했다. “3D 산업으로 인식되던 물류를 첨단 스마트 산업으로 변모시키겠다.” 택배 시장점유율 1위 CJ대한통운은 201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