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들 중엔 차를 직접 청소하는 ‘손세차’를 즐기는 이들이 적지 않다. 관련 시장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세차스타트업 팀와이퍼의 조사에 따르면, 손세차 시장 규모는 2조원(2019년 기준·추정치)으로, 기계식세차(1조원)·출장세차(4300억원)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손세차의 장점은 기계식세차보다 시간과 수고가 많이 들지만 기계가 닿지 않는 곳을 꼼꼼하게 세척할 수 있다는 거다. 문제는 정확한 지식 없이 손세차를 하는 경우 되레 차를 망가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무엇보다 손세차를 제대로 하려면 적합한 세제를 고를 줄
미래차 핵심은 ‘무게’경량화 연구하는 완성차 업계전기차가 빠르게 일상에 보급되면서 관련 기술들이 적극 개발되고 있다. 특히 차를 가볍게 만드는 경량화 기술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엔진 대신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200㎏ 이상 무거워 차 경량화 기술이 긴요하다.아울러 이 기술은 환경보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차량 무게가 10% 감소하면 연비가 3.8% 증가하는 반면 각종 배기가스 배출량은 최대 8.8%까지 줄어든다.이런 이유로 국내에서도 차 경량화를 위한 소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
혹한 대비 차 관리법10분 시동으로 OK겨울이 성큼 다가왔다. 겨울엔 여름보다 좀 더 세심한 자동차 관리가 요구된다. 차에 탑재한 갖가지 기계장치가 추위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을 내서 종합적으로 차를 점검해 미리미리 겨울철을 대비해두는 게 좋다.먼저 배터리를 체크해야 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 효율이 낮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오래된 차량일수록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배터리의 단자 주위에 녹이나 이물질이 껴있다면 철솔이나 마른 수건으로 제거해야 한다. 아울러 가능하면 추위가 덜한 실내 주차장
가을철 차량 관리타이어 홈을 주시하라가을비는 갑작스럽게 찾아온다. 보슬보슬 내리다가도 여름철 장마 못지않은 폭우로 바뀌기도 한다. 그렇기에 가을철에도 폭우를 대비해 자동차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폭우 속 운전이 위험한 가장 큰 이유는 ‘수막현상’에 있다. 수막현상은 달리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을 뜻하는데, 그렇게 되면 도로 위에서 타이어의 제동력이 약해져 쉽게 미끄러진다.특히 가을철엔 낙엽이 많아 도로가 평소보다 미끄럽기 때문에 운전에 주의해야 한다. 타이어가 마모된 경우 수막
여름철 차량 관리법엔진 더위 빼기여름이 오고 있다. 푹푹 찌는 더위와 긴 장마가 교차하는 이 계절엔 특히나 차량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점검을 게을리하다 각종 사고와 자연재해에 노출됐을 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을 수 있어서다.무엇보다 엔진을 식혀주는 냉각장치를 점검하는 건 필수다. 여름 햇볕에 오래 노출될 경우, 엔진 과열이 일어나기 쉬워서다. 방법은 간단하다. 차량 시동을 끄고 엔진을 완전히 식힌 후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를 체크한다. 냉각수 양이 보조탱크의 3분의 2가 되도록 보충하면 끝이다.둘째, 뜨거운 도로 위를 달리
2021 넥쏘 출시사양 up 가격 down현대자동차가 18일 안전과 편의성을 강화한 수소전기차 ‘2021 넥쏘’를 출시했다. 신형 넥쏘에는 기존 모델보다 3.25인치 넓은 10.25인치 클러스터(정보제공장치)를 기본사양으로 적용해 운전자 시인성을 높였다. 또한 노멀ㆍ에코ㆍ에코+ 주행 모드별로 다양한 색상의 그래픽을 제공해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기능과 물 배출 기능, 레인센서, 앞좌석 동승석 세이프티 파워윈도도 기본으로 적용했다. 물 배출 기능은 운전자가 물 배출 버튼을 누르면 머플러를 통해 물이 밖으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서비스의 출시를 돕는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차는 지난 17일 한국교통안전공단·현대커머셜·KB손해보험과 ‘교통빅데이터 연계 서비스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업용차 운전자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낮추겠다는 게 MOU의 골자다.이를 위해 현대차·기아차는 자체 개발한 ‘차세대 디지털 운행 기록계(DTG)’ 단말기와 차량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 운행 데이터를 수집해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제공한다. DTG는 주행속도, 감
집·회사를 반복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탈을 꿈꾼다. 퇴직한 이들이 가장 먼저 여행계획을 세우는 이유다. 한때 제주도에 짧게 머물면서 ‘힐링’을 하겠다는 이들로 넘쳐났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번 상담의 주인공도 새해를 맞아 제주도 ‘한달살이’를 계획 중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제주살이를 밀어붙였다간 하루 살기도 버거워질 판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더스쿠프(The SCOOP)-한국경제교육원㈜의 외벌이 부부 재무설계, 두번째 편이다. 지금은 좀 시들해졌지만 제주도에서 한달간 생활하는 ‘제주살이’가 유행하던 때가 있었다. 익숙한 장소
현대차가 미국에서 대형 수소트럭 콘셉트카 ‘넵튠’을 최초 공개했다. 넵튠은 대기의 80%가 수소로 이뤄진 ‘해왕성(Neptune)’과 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 ‘넵투누스(Neptunus)’에서 따온 것이다. 수소에너지의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이미지를 표현했다.전면부의 얇은 헤드램프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상징한다. 측면에는 얇은 푸른 광선을 적용해 유선형으로 이어지는 실루엣을 강조했다. 차체 하부 전체를 감싸는 그릴 디자인은 공력(공기를 원활하게 배출해서 주행성능을 높이는 능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면 유리 테두리
여름철엔 자동차 관련 사고가 부쩍 늘어난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16년부터 3년간 여름철(6~8월)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기온이 23~24도일 때 6958건이었던 일평균 교통사고 건수가 35~36도엔 9259건까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전문가들은 더위뿐만 아니라 폭우·낙뢰 등의 날씨가 도로환경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여름철 자동차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다. 특히 와이퍼 점검은 필수다. 비가 올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와이퍼의 수명은
렌터카 사고 이후 렌터카 업체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렌터카 이용자의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2015년 260건에서 지난해 290건으로 28.3% 증가했다.유형별로는 ‘배상 과다 청구(49.7%·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어 ‘예약금 환급·대여요금 정산 거부(29.2%)’ ‘계약 불이행(15.6%)’ ‘차량고장으로 인한 운행 불가(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렌터카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렌터카 업계 관계자들은 보험범위와 자차손해면책제도(CDW) 등을 꼼꼼하게 따
리튬이온전지는 밀도가 높고 무게가 가벼워 쓰임새가 많다. 특히 고용량의 전지를 만드는 데 유리해 전기차용 배터리로 적극 활용된다. 하지만 충전시간이 길고 충전·방전을 반복하면 성능이 빠르게 저하하는 문제가 있어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으로도 지적돼 왔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리튬이온전지 신소재가 전기차 업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지난 2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에너지저장연구단은 급속 충전·방전 조건에서도 고용량과 긴 수명을 유지하는 신개념 리튬이온전지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KIST의 리튬이온전지 신
이마트가 2015년 처음 출시한 ‘노브랜드’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변기시트ㆍ와이퍼ㆍ건전지 등 테스트 상품(9종)을 출시한지 2년 만에 1000여종의 노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HD TV를 출시하면서 가전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이마트의 PB(Private Brand) 브랜드인 ‘노브랜드’가 가전시장을 넘보고 있다. 이마트는 최근 첫번째 대
67만여건. 지난 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수다. 이 가운데 빗길 교통사고는 5만3000여건이다. 문제는 맑은날 발생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2명꼴인 반면, 빗길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2.5명에 달한다는 점이다. 빗길에선 시야가 좁아져 작은 사고도 큰 사고도 번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우천 확률이 높은 봄ㆍ여름,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 점검에 신경써야 하는
도로가 만개한 벚꽃들로 가득하다. 완연한 봄이 찾아온 셈이다. 하지만 싱그러운 봄날씨를 채 느끼기도 전에 찾아온 불청객에게 얼굴을 찌푸리기 일쑤다. 봄철 공공의 적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이다. 자동차도 다르지 않다. 흡기 시스템을 정비하지 않으면 자동차도 황사ㆍ미세먼지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자동차부품업체 보쉬가 황사에 대처하는 자동차 관리법을 소개했다.가장
여름철엔 빗길 운전을 조심해야한다.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서다. 특히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막상 무엇을 주의해야하는지 모르는 운전자가 상당수다. 이들을 위해 쉐보레가 장마철 안전운전 요령을 소개했다.우선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와이퍼와 유리상태를 살펴야 한다. 오래된 와이퍼 날은 빗물을 제대로 닦아내지 못해서다
“자동차는 이제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니다.” 최근 자율주행차, 전기차, 커넥티드카 등 첨단 기술이 접목된 차를 설명할 때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단어다. 하지만 엄밀히 따져보면 첨단기술이 등장하기 전부터 이미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니었다. 누군가에게는 첫 출근길을 함께 해준 고마운 동료였고, 누군가에게는 돌아가신 어머니의 향수가 남아 있는 사진첩이었다.
음식은 골고루 먹을수록 튼튼해진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양하면 수익성을 담보하기 쉽다. 특정 업종의 희로애락에 연연할 필요가 없어서다. 반찬이 많으면 젓가락이 바쁜 것과 같다. 한솔테크닉스가 그런 기업이다. 주요 사업들이 모두 성장하는 업종과 관련이 있다. 이 회사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한솔테크닉스는 LCD 핵심부품인 파워모듈, TV
기아차가 2015년형 K7을 새롭게 선보였다. K7은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점등 이미지를 보다 날렵하게 디자인했다. 트렁크 내부 하단은 크롬으로 장식했다. 또한 신규 19인치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 휠과 전면가공 17인치 알로이 휠을 장착해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강조했다.차량 내부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해
차량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장마철이 다가왔다. 젖은 노면과 빗물 고임 등으로 자동차의 제동거리는 40~60% 정도 늘어나는 반면, 운전자의 시정거리는 짧아져 자칫하면 큰 사고로 번질 위험이 커지고 있다. 장마철에 쏟아지는 장대비는 주행 중 운전자의 시야를 가린다. 와이퍼는 원활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필수 용품으로,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