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폴더블폰 론칭을 점치는 말들이 스마트폰 업계에 쏟아지고 있다. 출시도 출시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애플이 폴더블폰 업계의 ‘오랜 난제’를 풀 수 있느냐다. 폴더블폰 1위 삼성전자가 해결하지 못한 접힘 자국, 킬러 콘텐츠의 부재 등의 문제를 애플은 풀어낼 수 있을까. 애플은 언제쯤 폴더블폰을 만들까. 최근 스마트폰 업계에서 떠오르는 화두 중 하나다. 애플은 입을 굳게 다물고 있지만, 소문은 무성하다. 미국 애플 전문매체 아이모어(imore)는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2026년께 아이폰18을 출시하면서 폴더블폰을 함께 론
삼성전자의 새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에 시장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 스마트폰엔 ‘갤럭시AI’가 탑재된다. 잘만 하면 혁신을 잃은 스마트폰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다. Z시리즈로 폴더블 시장을 열어젖힌 삼성전자가 AI스마트폰 산업까지 개화한다면, 이 회사 DS사업부에도 호재가 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차기작이 조만간 나온다. 연초마다 내놓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 시리즈다. 삼성전자는 오는 17일(현지시간) ‘갤럭시S24’ 시리즈를 공개하는 언팩 행사를 연다.이 회사는 매년 초 연례행사로 신작을 공개해
# 지금은 익숙해진 기술이지만, 폴더블폰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스마트폰 업계엔 그야말로 ‘센세이션’이 일어났었습니다. 액정이 반으로 접히는 광경을 본 이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죠. 폴더블폰이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거라는 낙관적인 전망도 여기저기서 쏟아져 나왔습니다. # 하지만 상용화한지 수년이 흘렀음에도 폴더블폰은 ‘스마트폰의 표준’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갤럭시 엣지, LG G5 등 ‘세계 최초’ 기술을 탑재하고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해 사라진 다른 ‘혁신폰’의 사례를 살펴보면 답을 구할 수 있을지 모릅
# 여기 폴더블폰을 향한 2개의 시선이 있습니다. 하나는 낙관적인 전망입니다. 출하량과 판매량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는 게 근거입니다.낙관론자들은 ‘폴더블폰이 머잖아 스마트폰을 대표하는 모델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내놓습니다.# 다른 한쪽에선 ‘폴더블폰의 위기’를 논합니다. 상용화한 지 4년이나 흘렀지만 스마트폰 시장 전체에 비교하면 판매량이 여전히 미미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낙관론과 비관론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과연 폴더블폰은 업계의 주장처럼 대세가 될 수 있을까요? 視리즈 ‘폴더블폰 반면교사’ 첫번째 편입니다.최근 들어 언론에서 폴더
#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 화면이 반으로 접힌다는 건 상상하기 힘들었다. 이를 가능케 한 건 삼성전자의 기술력이다. 2019년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접히는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시장의 문을 활짝 열어젖혔다.# 이렇듯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지만 삼성전자는 애플과의 경쟁에서 좀처럼 승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폰 외형을 바꾼 것만으론 애플의 충성 고객을 공략하기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콘크리트처럼 단단한 고객층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폐쇄적인 운영체제 iOS를 기반으로 한
# 삼성전자의 새 폴더블폰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사전예약에서만 100만대 가까이 판매됐습니다. 삼성전자가 “올해엔 다르다”며 자신감을 내비치는 이유입니다. # 하지만 시장 밑단의 통계는 다른 말을 합니다. 아이폰이 국내 시장에서 세를 넓히고 있다는 지표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폼팩터(외형)’에 혁신을 꾀한 폴더블폰이 수년째 겉모습이 그대로인 아이폰을 이기지 못하는 건데, 과연 정말 그럴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마트폰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살펴봤습니다.“올해 폴더블폰 판매량 1000만대를 달성하겠다.” 지
한동안 잠잠했던 폴더블폰 시장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어서다. 지난해 8월 신제품을 발표했으니, 이 기준대로라면 신제품 출시를 한달쯤 남겨둔 셈이다.폴더블폰 업계의 1인자는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시장점유율 74.0%(시장조사업체 DSCC·1분기 기준)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구체적인 판매량을 밝히진 않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 폴더블폰 판매량은 800만대로 전년 대비 4배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표❶). 폴더블폰의 미래를
삼성전자가 신규 모델인 갤럭시S22에 S펜 기능을 추가했다. 사이드 모델인 갤럭시노트에만 탑재해 오던 S펜을 정규 모델에 장착한 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삼성전자가 S펜을 올해 흥행을 책임질 요소라고 봤다는 얘기라서다. 하지만 한편에선 출시한 지 10년이 넘은 S펜에 혁신성이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S펜이 갤럭시노트 마니아층에 호소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에 불과하다는 거다.“갤럭시S22에 펜이 추가된다.” 삼성전자의 새 스마트폰 갤럭시S22에 업계의 이목이 쏠린 건 지난해 말이다. 삼성전자가 S펜을 갤럭시S22에 추가할 거란 소문
‘접는 휴대전화’를 넘어 이번엔 ‘접는 노트북’ ‘접는 태블릿’ 시대가 올까. 폴더블 트렌드가 스마트폰을 넘어 노트북, 태블릿으로 옮겨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개한 시제품을 보면 머지않은 미래처럼 보이기도 한다. 스마트폰도 접었는데 노트북이라고 못 접을 이유는 없지 않을까.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제품으로 구현해내는 건 또다른 문제다.지난 5월 열린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1’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신기술에 시장의 이목이 쏠렸다. 그럴 법도 했다. 두번 접는 멀티 폴더블(
시장 참여자의 관점이 바뀌면 경쟁 패러다임도 바뀐다. 지금 배터리 시장이 꼭 그렇다. 배터리를 주문하는 완성차 기업들의 태세 전환에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이 혼란에 빠졌다. 주행거리가 중요하다기에 에너지양이 많은 소재로 배터리를 만들어 공급했더니 이젠 가격과 안전성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어서다. 배터리 전쟁 2라운드, 이젠 ‘소재’ 싸움이다.각, 원통, 파우치…. 암호처럼 보이는 이 단어들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상징하는 세가지 키워드다. 각은 네모난 사각형, 원통은 밑동이 둥그런 기둥, 파우치는 주머니를 뜻한다. 이들을 나열해
‘애플이 올해 폴더블폰을 출시하지 않으면 망한다.’ 미국의 한 IT전문매체가 게재한 칼럼의 제목이다. 폴더블폰 흥행에 성공한 삼성전자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애플도 서둘러 폴더블폰을 출시해야 한다는 거다. 최근 “아이폰에 혁신이 사라졌다”는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는 걸 감안하면 아주 틀린 얘기는 아니다. 그렇다면 애플에 폴더블폰은 상책上策일까. 2019년 9월 삼성전자가 첫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를 선보인 지 2년, 수차례 시장의 문을 두드린 끝에 3세대 폴더블폰 Z3 시리즈가 소비자의 마음을 녹였다. 이전 폴더
폭스바겐은 자사 전기차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탑재한다. 테슬라는 다르다. 그들의 주력은 ‘원통형 배터리’다. 반대로 ‘각형 배터리’를 고집하는 완성차 업체도 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이 하나 있다. 국내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파우치형ㆍ원통형, 삼성SDI는 각형ㆍ원통형을 생산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중국 최대의 배터리 제조사인 CATL은 3가지 모양의 배터리를 모두 생산ㆍ개발하고 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에 올인했다. 어떤 배터리를 탑재하느냐가 완성차업체의 마음에 달려 있다면 중국 CATL의 선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이 접히고 말리는 시대가 열렸다. 올 1월 CES에선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여기서 끝도 아니다. 엿가락처럼 늘어나는 ‘탄성’ 스마트폰, 몸에 탑재하는 스마트폰도 개발 중이다. 문제는 폴더블폰ㆍ롤러블폰에서 시작된 ‘차세대 스마트폰’을 소비자가 원하느냐다. 시즈(제품ㆍseeds)냐 니즈(필요ㆍneeds)냐 그것이 문제인 세상이 왔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폴더블폰ㆍ롤러블폰 그 이후 스마트폰을 분석해 봤다. 이따금씩 등장하는 혁신 제품은 산업의 지형을 바꿔놓는다. 스마트
혹자는 말한다. “스마트폰은 더 발전하지 못할 것이다.” 그 작은 폼팩터에 고해상도 화면, 고성능 카메라, 빠른 CPU 등을 탑재해 놨으니, 설득력이 없는 주장도 아니다. 하지만 필자는 스마트폰이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본다. 신경망처리장치(NPU),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G 등 스마트폰의 진화를 도울 만한 기술적 진화가 오늘도 이뤄지고 있어서다. 우리는 그걸 ‘제5의 물결’이라 부른다.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세계 첫 우주인’ 암스트롱을 우주로 안내한 ‘아폴로 11호’에 탑재됐던 PC보다 성능이 수백
1억6667만원. LG전자가 야심차게 출시한 롤러블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의 가격(실제 매장판매가)이다. LG전자 측이 발표한 ‘1억원’보다 훨씬 비싼 수준이다. TV 1대 가격이라고 보기에도 지나치다. 그동안 롤러블TV를 향한 시장의 뜨거운 관심이 차갑게 식은 이유다. 그 어떤 경이로운 기술로 무장했다고 해도 소비자가 중심에 없으면 혁신제품은 사치품으로 전락할 공산이 크다. 롤러블TV는 과연 TV일까 사치품일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억소리나는 롤러블TV를 취재했다. # 지난 20일 LG전자 유튜브 채널에 롤러
“2021년 LG전자의 롤러블폰이 나온다.” 업계에서 들려오는 얘기다.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시장을 선도할 제품을 통해 2021년엔 흑자전환하겠다”고 호언장담한 것을 감안하면 설득력이 없는 얘기가 아니다. 전문가들 역시 “변화하는 시장에 걸맞은 선도적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면 LG전자가 부활의 날갯짓을 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한다. LG의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 2021년엔 기대할 수 있을까. “2021년까지 스마트폰 사업의 흑자전환을 이뤄내겠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ㆍIT전시회 CES20
‘G시리즈’와 ‘V시리즈’를 모두 버렸다. LG란 이름도 떼버렸다. 오로지 ‘벨벳’, LG전자의 새 스마트폰은 그렇게 탄생했다. LG전자의 ‘피처폰’ 시절을 기억하는 이들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대박을 쳤던 ‘초콜릿폰’을 소환했다. LG전자 역시 그때 그 영예를 기대했다. 그로부터 두달여 벨벳은 어떻게 됐을까. 실적이 발표되지 않아 구체적인 성적표를 알 순 없다. 다만 이동통신사들이 최근 벨벳의 공시지원금을 상향조정한 건 좋지 않은 시그널이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거나 재고를 털어내야 하는 상황이라는 방증이어서다. 더스쿠프(The
지난해 9월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를 야심차게 출시했다.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폴더블폰이었지만 시장의 반응은 예상외로 미적지근했다. 비싼 가격과 취약한 내구성, 사용자경험(UX) 부재 등이 이유였다. 그로부터 반년여, 삼성전자는 두번째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을 꺼내들었다. 앞서 지적받았던 문제점도 개선했다. 이번엔 폴더블폰이 날개를 활짝 펼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갤럭시 Z 플립을 통해 폴더블폰의 현주소를 분석해 봤다. 지난 2월 21일 오후 9시께 삼성전자 온라인몰 삼성닷컴이 일시적으로 마비되
초超프리미엄TV 시장이 열린다. 기존 프리미엄TV인 OLED와 QLED를 넘어선 제품이 올해 시장에서 격돌할 가능성이 높다. LG전자의 롤러블TV와 삼성전자의 마이크로LED TV 얘기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화려한 초프리미엄TV 전쟁은 딴 세상 얘기다. ‘억’소리 나는 가격 장벽이 소비자에겐 너무나 높기 때문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초프리미엄TV의 가격 논란을 취재했다. “이르면 올 상반기, 늦어도 3분기나 4분기 안에 출시하겠다.”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지난 1월 8일 기자간담회에서 ‘롤러블TV(LG 시그니처 OLE
롤러블TV, 세로형TV, 벽밀착형TV…. TV제조사들이 다양한 형태의 TV를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기술을 뽐내기 위한 TV가 아니다. TV가 진화하고 있다는 시그널이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물인터넷(IoT) 등 기술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TV의 형태를 바꾸고 있다는 얘기다. 더스쿠프(The SCOOP)가 TV의 흥미로운 변화를 살펴봤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화질로 감상할 수 있을까.” 이 단순한 물음은 지금까지 TV시장을 발전시켜온 원동력이다. 브라운관에서 PDP(플라즈마표시패널)와 LCD(액정표시장치), 또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