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브랜드 폭스바겐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지난해 10~11월 “연말 할인은 없을 것”이라며 신차를 판매해놓곤 12월 시작과 함께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서다. 이 때문에 프로모션 이전 구매 계약을 맺은 소비자들은 1000만원 이상 더 비싼 가격에 차를 구입한 셈이 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12월 프로모션 기간엔 신차 판매가격이 비트코인처럼 실시간으로 오르내리기도 했다. 어찌 된 영문일까. 폭스바겐 할인 사태, 두번째 편이다. 지난해 불거진 수입차 브랜드 폭스바겐코리와 소비자의 분쟁이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폭스
“12월에 연말 할인 행사를 하지 않나요?” 폭스바겐 딜러사를 찾은 소비자 A씨가 물었다. 딜러사 측은 “절대 그런 일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의문이 있었지만, A씨는 딜러사가 제안한 할인율을 받아들였고, 신차를 구입했다. 그런데 이게 웬걸, 폭스바겐 측은 얼마 후 연말 할인 행사를 시작했다. 할인율은 A씨가 받은 것보다 훨씬 높았다. 문제는 A씨와 같은 소비자가 한둘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폭스바겐 할인 사태, 그 첫번째 편이다.자동차 회사가 차값을 할인해줬다. 그런데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어찌 된 영문일까. 사건을 요
현대차와 기아차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서비스의 출시를 돕는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차는 지난 17일 한국교통안전공단·현대커머셜·KB손해보험과 ‘교통빅데이터 연계 서비스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업용차 운전자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낮추겠다는 게 MOU의 골자다.이를 위해 현대차·기아차는 자체 개발한 ‘차세대 디지털 운행 기록계(DTG)’ 단말기와 차량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 운행 데이터를 수집해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제공한다. DTG는 주행속도, 감
리튬이온전지는 밀도가 높고 무게가 가벼워 쓰임새가 많다. 특히 고용량의 전지를 만드는 데 유리해 전기차용 배터리로 적극 활용된다. 하지만 충전시간이 길고 충전·방전을 반복하면 성능이 빠르게 저하하는 문제가 있어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으로도 지적돼 왔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리튬이온전지 신소재가 전기차 업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지난 2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에너지저장연구단은 급속 충전·방전 조건에서도 고용량과 긴 수명을 유지하는 신개념 리튬이온전지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KIST의 리튬이온전지 신
진심 어린 사과는 없었다. 정부가 요구한 후속 대책에 충실했던 것도 아니다. 뿔난 소비자를 달랠 당근을 꺼낸 적도 없다. 관련 재판도 아직 진행 중이다. 디젤게이트로 퇴출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귀환이 반갑지 않은 이유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폭스바겐의 불편한 귀환을 취재했다. “폭스바겐 디젤차에서 배기가스 정보를 조작하는 소프트웨어가 발견됐다.
수입차 브랜드의 진격이 거세다. 시장 사람들은 수입차가 국내 시장점유율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본다. 판매 예상 대수는 25만대를 훌쩍 넘는다. 국산차가 반격의 고삐를 바짝 조이는 유가 여기에 있다. 소비자는 이런 상황이 반갑다. 건전한 경쟁은 ‘품질 상승’을 견인하기 때문이다.수입차 시장에 부는 바람이 심상치 않다. 몇몇 브랜드에서 악재가 발생했지만
디젤 차량 배출가스 측정방식 강화안을 놓고 업계와 줄다리기를 하던 환경부가 한발 물러섰다. 오는 2018년 9월부터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겠다던 환경부가 2019년 9월로 적용일자를 유예하면서다.지난 6월 환경부는 기존의 배출가스 측정방식을 강화한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한국과 유럽 간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3.5t 미만 디젤차에 유럽
수입차를 찾는 사람들이 다시 늘고 있다. 올해 초 수입차는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조치가 중단될 것이라는 우려에 실적이 주춤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개소세 환급 논란까지 휩싸이면서 실적이 더욱 악화될 거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5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는 전월 대비 9.1% 늘어난 1만9470대로 집계됐다
2015년 9월.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스캔들이 터졌다. 이 회사의 글로벌 CEO는 교체됐고 주가와 판매량은 곤두박질쳤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폭스바겐은 지난 11월 국내시장에서 기록적인 판매고를 올렸다. 대규모 할인행사를 시행한 덕이다. 우리나라 국민, 또 ‘호갱(호구+고객)’으로 전락한 걸까. 4517대. 폭스바겐코리아의 11월 판매실적이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가 뜨겁다. 소형차 수준의 경제성과 SUV의 실용성을 동시에 갖춰서다. 특히 7월 6일 공개된 ‘티볼리 디젤’ 모델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이제 막 출시된 티볼리 디젤의 구매를 경제적인 이유로 망설이는 수요자도 있다. 중고차사이트 카즈가 티볼리 디젤 못지않은 매력을 갖춘 소형 디젤 SUV를
수입차는 국내 시장에서 꼭 필요한 존재다. 경쟁을 통해 국내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격적인 측면에선 예외다. 서로 경쟁하며 차량 가격을 낮추기도 하고 때로는 올리기도 해야 하는데, 항상 올라간다. 수입차가 ‘고가’ 전략을 펼치며 가격을 올리고 있어서다. 최근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해 수입차에 붙는 관세(8%
중고차 시장에서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SUV)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캠핑 등 레저 문화가 확산되면서 이에 적합한 실용적인 차량 수요가 늘고 있어서다. 최근 중고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SUV 3인방을 알아봤다. 첫번째 주자는 르노삼성의 ‘QM3’다. 이 차량은 2250만~2450만원의 저렴한 구매비용에 18.5㎞/L라는 높은 연비를 자랑한다.
폭스바겐코리아가 준중형 세단 ‘신형 제타’를 출시했다고 12월 1일 밝혔다. 1979년 출시된 제타는 지금까지 누적 판매량 1400만대가 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국내에선 2006년 첫선을 보인 후 현재까지 1만2000여대가 팔렸다. 이번에 선보인 신형 제타는 110마력 ‘2.0 TDI 블루모션’과 150마력 ‘2.0 TDI 블루모션 프리미엄’
닛산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그 중심은 바로 도심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시카이’. 한국닛산은 디젤 차량의 격전지인 유럽 시장을 평정한 캐시카이를 11월 11일 국내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한국닛산 관계자는 “유럽 SUV 시장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는 캐시카이는 2000년대 초반 혼다 ‘CR-V’에서 폭스바겐 ‘티구안’으로 이
수입차가 3월 사상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차 신규등록대수는 1만5733대로, 전년(1만2063대)보다 30.4% 증가했다. 지난해 7월 수립한 역대 최다 기록(1만4553대)을 8개월 만에 갈아치운 것이다. 올 1분기 누적으로 보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7.1% 증가한 4만4434대로 집계됐다. 브랜드별로 보면,
9월 한달 동안 국내에서 수입차가 총 1만2668대가 팔렸다. 10월 9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13년 9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증가한 1만2668대로 집계됐다. 8월보다는 9.4% 감소했다.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폭스바겐이다. 총 2457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1831대)에 비해 34.2% 증가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올 4월 선보인 콤팩트 해치백 ‘폴로’가 5월 368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수입 소형차 시장의 확대 가능성을 보여줬다.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폴로 1.6 TDI R-Line’은 5월에만 총 368대가 판매돼 수입차 베스트셀링 Top10 중 6위에 올랐다. 또 출시 50일 만에 1월부터 5월까지 판매된 동급 차량 중 최다 판매(427대)를
수입차가 2월 한달 동안 1만556대가 팔렸다. 한국수입차협회는 2월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가 지난해 2월(9196대)보다 14.8% 증가했다고 밝혔다.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BMW(2583대)•폭스바겐(1552대)•메르세데스-벤츠(1404대)•아우디(1308대)•도요타(495대)•포드(481대)•혼다(39
올해도 국내 수입차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13년 1월 수입차 판매대수는 2012년 12월보다 15.8% 증가한 1만2345대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30.8% 늘어난 수치다. 브랜드별 판매대수로 보면 BMW가 가장 많이 팔렸다. BMW는 2013년 1월 한 달 동안 3266대를 판매했다. 이어 메르세데스-벤츠(1939대),
현대차의 에쿠스가 미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로 평가 받았다. 에쿠스는 미국의 자동차 전문 조사업체 스트래티직비전이 발표한 ‘종합 가치 평가(Total Value Awards)’에서 평가차종 중 가장 높은 점수인 839점을 받았다.총 23개의 차급별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에쿠스는 839점을 기록해 벤츠 CLS, 아우디 A8 등 해외 고급 브랜드를 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