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은 전기차 판매량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다. 정부가 국고 보조금 지급 기준을 미처 확정하지 못하는 연초엔 통상 ‘보조금 공백기’가 발생하는데, 이땐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한다. 올해에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1월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량은 121대에 그쳤다. 테슬라는 딱 1대만 팔았다.보조금 지원 없인 전기차를 팔기 어렵다는 방증이다. 환경부는 지난 2월 20일에야 올해 전기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했다.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따져 보조금을 차등지급하겠다는 게 지침의 골자다. 배터리의 재활용 가치가 높을수록 보조금
자동차 브랜드의 가치는 판매량이나 시장점유율로만 규정하는 게 아니다. 그 브랜드에 속한 차종이 역사에 한 획을 그었을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는다. 아직 국내 자동차 제조사 중에선 그런 역사를 만든 곳이 없다. 이 때문인지 현대차그룹이 그런 역사를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로 ‘N비전74’ 모델을 통해서다.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위상이 커지고 있다. 지난 20년간 자동차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나면서다. 지난해엔 전세계에서 684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일본 도요타그룹(1048만대)과 독일 폭스바겐그
‘미국에서 전기차를 만들어야 보조금을 준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의 요지다. 갑자기 나타난 장벽을 허물기 위해 세계 각국 정부가 발 벗고 나선 지금, 우리나라 윤석열 정부는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을까.2022년 8월 16일, 자동차 시장에 거대한 파도가 덮쳤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명으로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ㆍInflation Reduction Actㆍ이하 IRA)’이 정식 발효하면서다. 미 정부가 IRA에 새로운 전기차 보급 대책을 포함하면서 글로벌 완성차기업들은 사업 운
지난 8월 미국 정부가 공식 발효한 인플레 감축법이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자국의 이익을 우선한 배타적 정책들에 글로벌 완성차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문제는 이런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일본ㆍ유럽 등 주요 자동차 시장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거대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어떤 대안을 모색해야 할까.최근 국내외적으로 각종 난제가 줄을 잇고 있다. 국내에선 물가ㆍ금리ㆍ환율이 동반 상승하는 ‘3고高’ 위기 속에서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
지난 8월 17일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을 시행하면서 현대차ㆍ기아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 법의 시행으로 전기차 보조금 요건이 까다로워지면서 두 회사의 모델이 보조금 지원을 받는 게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미국 자동차 시장에선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현대차와 기아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국내 자동차 업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 8월 1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ㆍInflation Reduction Actㆍ이하 인플레 감축법)’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면서다
세계에서 다섯손가락에 꼽히는 톱클래스 선수였다. 그럼에도 실력(기술)과 체력(시장 규모) 모두 1등에겐 뒤처졌다. 1등의 ‘안방’에서 정면승부를 펼쳤지만, 처참하게 패했다. 2008년 일본 시장에서 발을 뺀 현대차의 이야기다. 그랬던 현대차가 최근 ‘열도 공략’에 다시 나섰다. 전기차 ‘아이오닉5’를 선봉에 세우면서다. 이번엔 다른 결과를 낼 수 있을까.올여름, 일본 자동차 시장에 글로벌 완성차기업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출한 현대차가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5의 인도를 앞두고 있어서다.현대차는 2
지난 4일 부산에서 발생한 아이오닉5 화재 사고로 전기차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사고차에서 3초 만에 불이 나고 5분 만에 거의 전소됐다는 점은 소비자들이 전기차의 안전성에 의문을 품을 만한 요인이었다. 그렇다고 불완전한 정보를 쏟아내 ‘전기차 공포’를 키우는 것까지 용인해선 안 된다. 그럼 아이오닉5 화재 사고를 기점으로 우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지난 6월 4일 밤 11시 부산 강서구 남해고속도로에서 현대차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가 톨게이트 충격방지대에 고속으로 부딪혔다. 충돌 직후 ‘펑’하는 폭발음과 함께 불길이 치솟았고,
자동차 시장의 변화 속도가 심상치 않다. 100년 넘게 지속된 내연기관차 중심의 시장 구조가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내연기관차와 친환경차의 예상 공존 기간도 40여년에서 15~20년으로 짧아졌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이런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느냐다. 더스쿠프가 친환경차 시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짚어봤다.지난 130여년간 지속된 내연기관차의 역사가 빠르게 저물고 있다. 전기차나 수소차 등 무공해차들이 내연기관차 시장을 잠식하는 속도가 예상을 뛰어넘고 있어서다. 시장에선 당초 기존 내연기관차와 무공해차가 공
지난해 세계 자동차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단연 전기차였다. 2019년 220만대 수준이었던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660만대를 기록하며 2년 만에 3배 성장했다. 흥미롭게도 전기차 시대의 도래는 국내 양대 완성차기업인 현대차 · 기아에 새로운 분기점이 되고 있다. 내수 시장에 의존하던 두 회사가 전기차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어서다.현대차와 기아는 국내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대표적인 완성차 기업이다. 두 회사의 합산 점유율은 87.7%(2021년 기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자국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기로
[장재훈 현대차 사장]수입차의 무덤에 ‘재도전’현대차가 수입차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지난 2009년 현지 시장에서 철수한 이후 12년만의 재도전이다. 지난 8일 현대차의 일본 현지법인 ‘현대모빌리티재팬’은 도쿄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본 승용차 시장에 다시 참여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장재훈(59) 현대차 사장은 이날 인사 영상을 통해 “(일본 시장에서 철수한 이후) 지난 12년간 현대차는 다양한 형태로 고민을 계속해 왔다”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진지하게 고객과 마주 보기로 결심했다”고
최근 자동차 시장의 가장 뜨거운 화두는 역시 전기차다. 업계에서는 대체로 전기차 시대를 반기고 있다. 자동차 시장뿐만 아니라 소재ㆍ부품ㆍ장비 등 연관 산업도 덩달아 탄력을 받고 있어서다. 반면 국내 자동차 산업의 공동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그동안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제조 생태계를 꾸려왔기 때문이다. 전기차 시대의 숙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내연기관차가 설 자리는 줄어들고 있어서다. 산업 현장에서는 벌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는 신형 전기
[겨울철 타이어 관리법]꽁꽁 언 도로엔 겨울용 타이어죠겨울철에 내리는 눈은 운전자에겐 반갑지 않은 존재다. 눈길이나 빙판길 탓에 다른 계절보다 미끄러짐 사고 확률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이다. 겨울철 타이어 관리에 더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가장 먼저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공기압은 제동력뿐만 아니라 핸들의 반응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온도에 따라 공기압의 적정 수준이 달라진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감소한다. 겨울철에는 수축 현상으로 더 빨리 줄어들 수 있다.
자동차 시장이 변하고 있다. 비단 전기차 얘기만이 아니다. 완성차 기업들 간 공고했던 서열에도 균열이 생기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 BMW 등 전통의 명가들이 전기차로의 전환을 망설이는 사이 신생 기업 테슬라와 중국의 BYD가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전기차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운명도 엇갈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놀랍게도 ‘K-완성차 기업’이 일본의 완성차 기업을 앞서고 있다.바야흐로 전기차의 시대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품질 높은 전기차를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전기차의 대중화에도 속도가
회장에 오르자마자 ‘로봇업체’를 인수했다. 사람들은 의아해했다. “자동차 기업이 웬 로봇”이냐는 거였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로봇업체를 인수하더니 UAM, 자율주행차, 수소경제 등 미래 비전을 하나둘씩 꺼내들었다.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이 내달린 1년 동안 일어난 일이다. 정 회장은 지금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 걸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정의선의 1년’을 기록했다.“저는 우리 임직원을 믿습니다. 같이하면 정말 ‘되겠다’ 이런 생각 많이 합니다.” 지난 3월 16일 온라인 타운홀 미팅.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그룹의
[온라인 서비스 강화하는 車업계]원스톱으로 MZ 잡아라효율성을 우선시하는 MZ세대가 국내 자동차 시장의 강력한 구매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계도 이들을 붙잡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원스톱 플랫폼’이다. 구매부터 배송·사후관리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구축하는 게 이 서비스의 골자다.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는 ‘내차사기·내차팔기 홈서비스’를 통해 모바일로 차를 사고팔 수 있는 원스톱 중고차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매할 땐 현금·카드·할부 등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 차
진화하는 중고차 시장AI 더해 거래도 “깔끔”일반 중고 거래와 다르게 중고차 거래 시장에선 유독 잡음이 많다. 거래 절차나 품질, 가격 산정 등이 불투명해 사기를 당하거나 불만족스러운 거래로 끝나는 일이 비일비재해서다. 일반 소비자가 차량의 흠결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하지만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중고차 시장에서도 혁신이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미국 중고차 거래 플랫폼 ‘카바나’다. 이 서비스는 차량번호와 몇가지 차량정보만 입력하면 곧바로 예상 견적을 제공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도 직관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코스닥 시장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시장을 이끌던 반도체株 대신 전기차 소부장의 핵심인 2차전지 관련주들이 ‘주도주’로 등장했다. 더스쿠프가 국내 주요 증권사 10곳에 올 하반기 기대할 만한 스몰캡을 물어본 결과도 비슷했다. 전기차 관련주는 각광받고, 반도체주를 둘러싼 기대감은 한풀 꺾였다. 자동차 산업의 ‘티핑포인트(Tipping Pointㆍ균형 상태가 깨지고 특정 현상이 우세해지는 시점)’가 가까워지고 있다. 폭스바겐ㆍ제너럴모터스(GM)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서다. 국내
[여름철 차량관리] 마모 한계선 경계를 경계하라여름철은 타이어에 여러모로 가혹한 계절이다. 폭염으로 아스팔트가 뜨겁게 달궈지다가도 폭우가 쏟아져 순식간에 미끄러운 도로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올해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게 측정되고 있어 올바른 타이어 관리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여름철엔 매월 한번씩은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게 좋다. 먼저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통해 마모도를 체크한다. 중앙에 있는 마모 한계선이 타이어 홈과 비슷하면 교체해야 한다. 마모된 타이어는 배수 성능이 떨어져 수막이 형성돼 우천 시 도로에서 미끄
현대차 전기차 충전소 이피트“다른 회사車도 오세요”현대차그룹이 구축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가 지난 5일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 을지로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에 둥지를 틀어서인지 이름을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E-pit)’라 명명했다.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는 현대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협업해 마련한 충전소다. 업무·상업시설이 밀집해 있는 서울 강북 한복판에 설치돼 전기차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현대차그룹은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에 최대 260㎾까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 4기
전기차 충전 규제 완화밤에 충전하고 낮에 팔고이제 전기차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전기차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운전 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를 완화하고 있어서다. 현행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기의 안전 기준은 충전만 가능하고 전기 방출이 불가능한 ‘단방향 전기차 충전기’에만 있다.방출이 가능한 양방향 충전기엔 별도 안전 기준이 없는데, 이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에서 다른 전력장치로 전기를 방출하는 게 제한돼 왔다. 쉽게 말해 법적으로 전기차의 전기를 꺼내 쓸 수 없다는 얘